빅데이터활용 쉽게…통계청, 사용자 시선추적해 홈페이지 개선
상태바
빅데이터활용 쉽게…통계청, 사용자 시선추적해 홈페이지 개선
  • 이재성
  • 승인 2021.03.0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성평가를 통한 화면 개선 사례(통계청 제공). © 뉴스1


통계개발원(SRI)이 사용자 시선 추적과 행동관찰 등을 토대로 통계청의 빅데이터 활용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쉽도록 개선한다.

통계청 통계개발원은 3일 발간한 온라인 간행물 '데이터 리서치 브리프' 2호의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개선을 위한 사용성 평가' 연구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2호에서는 SRI 조사표연구센터(센터장 박선희)가 복잡·다양하고 데이터량이 많은 빅데이터 활용 통계를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원하는 정보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센터는 빅데이터 활용 홈페이지 중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화면을 중심으로 실제 사용자 73명에게 행동관찰, 시선추적, 만족도평가 등 사용성평가 방법을 적용해 데스크톱과 모바일 화면을 별도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데스크톱 화면에선 기간설정 메뉴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변경하고, 검색기능을 단순화해 이용편의성을 높였다. 시선흐름을 고려한 메뉴 배치, 사용자 이해를 고려한 용어 수정도 이뤄졌다.

모바일의 경우 한 화면에 포함할 수 있는 내용이 제한돼 있어 사용성평가를 통해 화면구성, 터치 민감성, 제시화면 가독성 등을 검토하고 수정사항을 제안했다.

모바일 화면 윗부분이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곳으로 나타난데 따라 홈페이지 핵심기능이나 관련정보는 화면 윗부분에 배치하고, 바로가기 같은 부가정보는 위치를 바꾸도록 한 것이다. 이는 향후 개선에 반영될 예정이다.

SRI 조사표연구센터는 컴퓨터 기반 시선추적기로 응답자 시선흐름을 분석하거나, 응답자 행동을 관찰하는 사용성평가를 통해 조사표의 기능적 효율성을 검토하고 문제점을 평가, 개선하고 있다.

이 간행물은 통계개발원 홈페이지(sri.kostat.go.kr)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