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관광·경제 성장 견인
상태바
계룡시,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관광·경제 성장 견인
  • 정희
  • 승인 2021.04.2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룡시청사© 뉴스1


충남 계룡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억원을 지원받는다고 29일 밝혔다.

공공데이터 개방 사업은 공공데이터 개방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구축·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데이터 기업과 협력해 보다 많은 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빅데이터 기반조성 및 Open API 기반구축을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 및 구축사업’이란 주제로 사업에 응모하여 2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앞으로 시는 공공행정·지역개발·주민복지·지역일자리·관광정보 등 50건 이상의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발굴한 데이터는 민간에 개방하여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사업체등 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경제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활용과 보급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히 5월 중 행정안전부와 데이터기업, 3자 간 협약을 체결하여 연말까지 공공데이터 개방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지역의 청년인턴(10여명)을 활용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우수 인재에게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홍묵 시장은 “계룡시 빅데이터 기반조성을 위해 산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표준화하여 민간이 공공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가공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행정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