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데이터산업 생태계 조성 추진…25개 공공기관 MOU
상태바
국토부, 데이터산업 생태계 조성 추진…25개 공공기관 MOU
  • thomas yi
  • 승인 2021.07.1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세종청사 전경 © 뉴스1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데이터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 공공기관 협의체' 참여기관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의체에는 국토부 및 14개 산하기관, 서울·대전·울산시 등 6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25개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참여기관들은 국토교통분야의 데이터 공유 및 공동 연구과제 추진과 같은 생태계 조성을 위한 환경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연계·활용하면 신규기술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공동 추진하는 '데이터 산업 생태계 활성화 플랫폼 구축사업' 연구개발(R&D)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향후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국토교통 분야 서비스 발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간 복잡한 절차로 이용하기 어려웠던 부동산 거래 데이터나 사물인터넷(IoT) 기반 도시데이터, 공간정보, 열차 운행정보 등을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용옥 국토부 정보화통계담당관실 과장은 "협의체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정책적 노력을 펼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민간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