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기술 적용 '쇼핑 리뷰' 한 문장으로 뽑아낸다
상태바
네이버, AI 기술 적용 '쇼핑 리뷰' 한 문장으로 뽑아낸다
  • 이새연
  • 승인 2021.07.3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가 선보이는 'Ai리뷰 요약' 서비스 (네이버 제공)© 뉴스1


네이버가 초대규모 AI(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스마트스토어 내 수많은 상품 리뷰를 한 줄의 문장으로 추출하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그간 국내외 쇼핑 서비스는 상품 리뷰를 볼 때 '최신순' '공감순' 등의 필터를 적용해왔다. 다만 네이버가 선보이는 'Ai리뷰 요약'은 방대한 리뷰를 분석해 하나의 대표 문장으로 만들어 낸다.

즉, 사용자들이 오랜 시간을 들여 모든 리뷰를 읽지 않아도 '리뷰 요약본'을 바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네이버 측은 Ai리뷰 요약은 총 4단계를 거쳐 추출된다고 설명했다. 먼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테마(속성)별로 분류 후 지나치게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 기준에 맞지 않는 문장을 제외한다.

이후 의미적으로 유사한 표현의 문장을 모으고,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한 줄의 요약문으로 생성한다. 마지막으로, 생성한 문장을 AI클린봇 등 자동화 모듈을 통해 비속어 등을 검수하고 문장교정, 내용비교 등의 과정을 거친다.

Ai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개 상품에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서대룡 네이버 NLP(자연어처리) 감정분석팀의 리더는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규모의 상품DB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구매리뷰 등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며 "여기에 네이버의 AI기술력까지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