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 추진 윤리원칙' 제정
상태바
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 추진 윤리원칙' 제정
  • 이새연
  • 승인 2021.09.0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2021.09.06 /뉴스1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하고 6일 NIA 대구 본원에서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NIA는 "(이번 윤리원칙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개발·상용화하는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실제 사업추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원칙이 부재하다"며 "국가의 인공지능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규범을 담은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은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시 기획·실행·윤리 등 단계별로 핵심 가치와 원칙으로 구성됐다. 주요 원칙으로는 Δ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 적극 수렴 Δ다양성 보장 및 편향 방지 Δ보편적인 제도와 윤리 규범 안에서 개발·활용 Δ사업성과와 혜택의 고른 분배 등의 내용이 담겼다.

NIA는 디지털 뉴딜과 국가 인공지능 사업 기관으로서 혁신성장을 이끌고, 디지털 기반 ESG 가치실현에 앞장서고자, 이미 공표된 국내·외 주요 인공지능 윤리원칙 및 가이드 25건을 조사해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가치를 토대로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했다.

문용식 원장은 "우리나라 공공기관 최초로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시 지켜야 할 3단계의 윤리원칙을 발표했다는 것에서 디지털 뉴딜 선도기관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우리 원 사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오늘 다짐한 이 약속을 사업 추진과정에서 올바르게 지켜, 인공지능 기술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국가와 국민에게 이롭게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NIA는 이번 윤리원칙이 국가 공공사업 전 분야로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필요 시 사업 특성별 개별 하위 가이드를 개발할 예정이며, 홈페이지, SNS 등에 게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