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데이터 활용 돕는 NHN '다이티 데이터 마켓', 유료 이용자 '2배'
상태바
기업 데이터 활용 돕는 NHN '다이티 데이터 마켓', 유료 이용자 '2배'
  • 이새연
  • 승인 2021.09.1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데이터의 '다이티 데이터 마켓' 홍보 이미지 (NHN데이터 제공) © 뉴스1


NHN의 데이터 기술 전문법인 NHN데이터는 자사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 '다이티 데이터 마켓'이 고객사 마케팅 유료 이용자를 2배 이상 증가시키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5월 정식 출시된 '다이티 데이터 마켓'은 매일 업데이트되는 최신 웹·앱 데이터와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를 판매하는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다. 온라인 쇼핑몰처럼 데이터 및 콘텐츠 상품을 자유롭게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상품은 소수 샘플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정한 데이터가 아닌 실제 ADID와 웹 쿠키를 분석한 양질의 비식별 데이터로 구성된다. 다이티 데이터 마켓의 데이터는 기업들이 자사 고객과 잠재 고객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마케팅, 기획 등 사업 전략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데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기업은 특정 앱 이용자의 성별, 연령 등 데모 정보와 설치 앱 등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 및 관심사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앱 설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하는 조건의 타깃 그룹을 설정하고, 해당 그룹의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NHN데이터에 따르면 다이티 데이터 마켓에서 데이터를 구매, 활용한 기업들은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디언스 데이터를 사용해 타깃 광고를 집행한 기업들은 마케팅 효율 측정 지표인 ROAS(광고 대비 매출 비율)가 이전 대비 최대 3.6배 상승했다. 게임 출시 프로모션을 진행한 게임사의 경우, 동일 장르 게임 앱 설치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노출해 유료 이용자가 2배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다이티 데이터 마켓의 데이터 가공 서비스는 자사 방문 고객의 외부 활동을 바탕으로 관심사를 분석할 수 있어 기업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데이터바우처 수요 기업으로 참여한 아이엠아이는 NHN DATA의 가공 데이터를 활용해 회원 관심사를 분석하고 '제휴쿠폰'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아이엠아이는 운영 중인 게임 아이템 거래 사이트 '아이템매니아' 회원들의 관심사에 맞춰 다양한 제휴를 맺고 쿠폰 서비스를 별도로 신설했으며, 서비스 출시 이후 쿠폰 배포량은 기존 대비 3배 증가했다.

NHN DATA 측은 "다이티 데이터 마켓은 기업의 다양한 실무 단계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모아둔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라며 "NHN DATA가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와 데이터 관련 노하우가 기업들의 더 많은 성공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술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N DATA는 오는 10월까지 광고 대행사, 미디어렙사 등을 대상으로 다이티 데이터 마켓의 오디언스 데이터 공유 제휴사를 모집한다. 이번 모집을 기념해 신규 제휴사에게는 앱 오디언스 데이터 1개월 무료 조회 및 타겟 오디언스 1회 무료 이용 혜택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