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출범…"협력진전 기대"
상태바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출범…"협력진전 기대"
  • 이새연
  • 승인 2021.11.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 뉴스1


대북 보건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의제를 논의하기 위한 협업기구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이 10일 출범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은 이날 출범식을 진행하고, 10~11일 이틀간 '함께 만들어 나가는 지속가능한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첫 회의를 한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은 정부·민간단체·지자체·국제기구·국제NGO·전문가 등 단체와 개인이 참여해 보건의료 분야에 관한 모든 의제를 상시적으로 논의·조율할 수 있는 통합적인 협의체다.

참여자들은 이를 통해 전문성과 협력 경험을 공유하고, 보건의료 발전 로드맵 등 분야별 협력사업을 협의, 조정하게 된다.

이날 출범 개회식에서는 플랫폼 참여자 모두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의 비전과 목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담은 '한반도 보건의료협력에 관한 공동선언문'도 채택, 발표할 예정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플랫폼 출범이 남북보건의료협력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협력을 위한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플랫폼 참여자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플랫폼이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참여자간 광범위한 컨센서스를 바탕으로, 한반도 주변국과의 협력까지 포괄하는 남북 보건의료협력을 실질적으로 준비하는 장으로 확대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여기에 북한도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