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아이콘 2020년 'AI'→2021년 '메타버스'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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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아이콘 2020년 'AI'→2021년 '메타버스' 이동
  • 정희
  • 승인 2022.01.06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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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연상 이미지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공) 2022.01.06 /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인식되던 4차 산업혁명이 '메타버스', '데이터' 등 다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수준 및 체감도, 연상 이미지, 미래 전망 및 정부 대응 방향성 등을 확인하고, 4차 산업혁명 대중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조사결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국민은 10명 중 9명(89.1%)이며, 10명 중 6명(62.4%)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는 국민은 10명 중 7명(73.1%)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말과 비교하였을 때 2021년 말에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인식과 체감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하면 떠오르는 연상이미지로 2020년에는 인공지능, AI, 데이터, 로봇 등이 다수를 차지했다. 인공지능과 AI는 같은 의미이지만, 주관식 설문 결과 각각으로도 다수나와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그정도로 4차 산업혁명의 이미지는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나, 2021년에는 메타버스가 주요 단어로 떠올랐고, 플랫폼, 헬스케어, 경제 등 다양하게 변했다.

아울러 디지털 전환이 국가, 사회, 기업, 개인차원에서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와 미래 전망을 물어본 결과, Δ국가 경쟁력 강화 Δ생산성 향상 Δ교육·사회복지 환경 개선 Δ일상 생활 개선과 경제적 풍요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전망한 반면, 국가 간 갈등과 개인정보 침해, 일자리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국민의 10명 중 8명(83.7%)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정부는 장기적 안목과 비전을 가지고 대응해야 안정성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답했다.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지원정책으로는 '교육·훈련 및 컨설팅'(73.7%)을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윤성로 위원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재택근무와 온라인 학습 등을 경험하면서 국민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일상생활에서 체감도가 높아진 것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됐다"며 "국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디지털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어 모든 분야에서 더불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해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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