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가장 큰 스타트업 축제가 서울에서 열린다"
상태바
"대한민국 가장 큰 스타트업 축제가 서울에서 열린다"
  • 홍용석
  • 승인 2019.11.2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프레스데이'(Press Day)에서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DDP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19'(K-Startup Week ComeUp 2019)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창업진흥원 제공) / 2019.11.27 © 뉴스1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축제가 이틀 동안 서울에서 열린다.

우리나라 스타트업계는 이번 축제를 계기로 어렵게 찾아온 제2벤처붐을 더 떠오르게(Come up) 하고, 아태지역의 스타트업 수도로서 아시아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구상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은 2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프레스데이'(Press Day)에서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DDP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19'(K-Startup Week ComeUp 2019)가 열린다고 밝혔다.

'컴업 2019' 위원장을 맡은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는 "올해가 처음이지만 내년에도 컴업 행사는 개최될 것이고, 글로벌 스타트업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컴업의 슬로건은 '미래를 만나다'인데, 우리는 서울에서 미래를 볼 수 있다"며 "우리나라는 미국과 유럽보다 더 다양한 스타트업 관련 협업이 이뤄지는 공간"이라며 "(이번 컴업 2019를 통해) 한국과 아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많은 혁신적인 움직임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은 "우리나라는 현재 9개 유니콘기업이 있다"며 "우리의 국내총생산(GDP)과 국가 규모에 비해 많은 유니콘 기업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테헤란로·강북 성수동·판교 일대에서 스타트업들이 일어나고 있고, 대기업 삼성·LG 등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며 "(이 같은 현상은) 한국이 스타트업 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언급했다.

임 센터장은 이날 한국 창업생태계 붐을 일으키는 다섯 가지 요인과 국내 스타트업이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제2벤처붐을 일어난 요인으로 Δ한국정부의 강력한 지원 Δ스타트업 커뮤니티의 출현 Δ유능한 기업가정신을 갖춘 인재가 스타트업 세계로 유입 Δ적극적인 벤처투자 증가 Δ밀레니얼 세대의 스타트업 서비스에 대한 높은 선호도 등을 꼽았다.

뒤이어 그는 국내 스타트업이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선 Δ엄격한 규제 Δ다양성 결핍 Δ실패에 대한 두려움 Δ낮은 기업가정신 Δ엑시트 부족 Δ정부의 과한 지원 Δ기술기반의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 기업 부족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Comeup 2019'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이번 행사는 그동안 국내 위주로 개최됐던 '벤처창업대전'을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로 새롭게 브랜드화하고, 규모를 확대한 행사다.


28일에는 Δ푸드 Δ교육&라이프스타일 Δ바이오헬스 Δ뷰티패션 세션이, 29일에는 Δ프런티어(AI·블록체인 등) Δ엔터테인먼트 Δ모빌러티 Δ핀테크 세션이 준비돼 있다.

각 세션에는 관련 업계의 국내외 유명 연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 최근 스타트업계의 떠오르는 이슈에 대해 듣고 논의하는 강연 및 패널토크, 국내외 스타트업 10개사가 참여하는 IR피칭(8개 세션·80개 스타트업)이 펼쳐진다.

마지막 날인 29일 오후에는 8개 세션의 우승 기업을 발표하는 왕중왕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열린 '프레스데이'(Press Day)에는 국내 언론뿐만 아니라 외신들도 많이 참석했다. 외신 기자들은 이날 프레스데이에서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붐, 컴업 행사 일정에 관련한 다양한 질문을 하며 이번 행사와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