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테카바이오, 레고켐바이오와 AI기반 신약개발 공동연구 합의
상태바
신테카바이오, 레고켐바이오와 AI기반 신약개발 공동연구 합의
  • 홍용석
  • 승인 2020.01.2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테카바이오가 28일 합성신약 및 ADC 분야에 차별화된 역량을 보유한 레고켐바이오와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바이오는 신테카바이오가 보유한 인공지능(AI) 플랫폼 딥매쳐(Deep-matcher™)를 활용해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래고켐바이오는 딥매쳐를 통해 타겟 단백질에 최적화된 화합물 구조들을 선정, 실험적 검증 및 평가를 거쳐 최종 후보물질을 도출한다.

딥매쳐는 기본적으로 질병을 일으키는 단백질의 기능을 저해하는 화합물 후보를 발굴한다. 또한 표적 단백질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독성 및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한 화합물을 미리 예측해 항암신약 선도물질 도출이 가능하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이사는 "표적 단백질에 대한 우수한 저해제를 발굴하더라도 이들 중 대다수는 물질의 신규성, 약물 대사, 독성 및 부작용 등의 문턱을 넘지 못한다"며 "신테카바이오의 AI 플랫폼인 딥매쳐를 활용하여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여 나감으로써 후보물질 발굴의 가속화가 가능하리라 기대한다"고 이번 공동연구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신테카바이오는 지난 12월 AI 기반 신약개발 회사로는 처음으로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뿐 아니라 신생항원 예측 및 최적의 임상시험 환자군 선별을 위한 약효예측 바이오마커 개발 등 다양한 AI 신약개발 솔루션을 보유 중이며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유전체 정밀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