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빅데이터와 AI기술로 미래 10대 유망기술 예측
상태바
KISTI, 빅데이터와 AI기술로 미래 10대 유망기술 예측
  • 홍용석
  • 승인 2020.02.0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는 최근 과학기술의 미래 성장가능성에 대한 딥러닝 기반의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올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10대 미래유망기술을 도출했다고 3일 밝혔다.

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와 명지대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실이 함께 개발한 이 미래예측모형은 기술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핵심 정보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구성하고, 딥러닝 기술을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10대 유망기술에는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재생에너지 저장·변환 기술’, ‘차세대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 핵심소재 기술’, ‘이산화탄소 자원화 기술’,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차량 제어 기술’, ‘AI 기반 머신 비전 기술', 초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생물다양성 연구’, ‘고압직류송전(HVDC) 기술’,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 ‘초분광 영상 기술’이 포함됐다.

KISTI 이준영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딥러닝기술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보이는 예측모형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추후 데이터 기반의 예측 결과와 전문가들의 통찰력을 접목하는 선순환 구조의 구축이 필요하므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 인프라의 확대 및 활용체계 구축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빅데이터 기반 과학기술산업 이슈 분석채널인 KISTI DATA INSIGHT 제11호에 수록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