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그룹미래전략 인프라 구축 맡는다…수소충전소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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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그룹미래전략 인프라 구축 맡는다…수소충전소사업 진출
  • thomas yi
  • 승인 2020.03.13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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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현대로템이 수소충전소 등 수소공급시설 시공 사업에 처음으로 진출한다. 현대그룹의 수소경제 생태계 확장 등 미래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 구축이라는 중요 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내세운 수소산업 미래 전략이 경쟁력 면에선 충분하지만, 발빠르고 광범위한 충전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현대로템은 '주주총회 소집공고'에서 정관변경을 통해 사업목적으로 Δ가스시설 시공업 Δ가스시설 엔지니어링 Δ판매 Δ난방 시공업 등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수소공급시설(수소충전소·수소제조장치·수소 판매 등) 시공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다. 오는 25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안을 의결한다.

변경안이 통과되면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전략에 현대로템이 발을 맞춰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로템의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은 설계, 구매, 시공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EPC'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수소 전기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수소 모빌리티 시대로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그룹 역량을 집중해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 부문을 중심으로 매년 20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미래차 시장에 선점해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5년 간 예정된 투자금액만 100조원에 이른다.

정 수석부회장은 "올해부터 차량뿐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2018년말 일찌감치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선언했다. 2030년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이 연 200만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세계 시장 규모의 25%에 달하는 50만대 생산시설을 국내에서 확충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정부도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소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촉진하고, 수소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업계의 환영을 받았다. 수소법을 제정한 국가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알려졌다.

이 법은 정부가 현대차그룹 등 수소전문기업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법으로 수소산업 관련 각종 시범사업을 할 수 있게 됐다.

또 정부가 수소사업과 관련한 기술개발, 전문 인력 양성 및 국제협력 등에 드는 비용을 보조 또는 융자할 수 있도록 했고, 특히 수소충전소와 수소연료전지 설치 등을 권고할 수 있도록 해 수소전기차 보급의 약점으로 꼽혔던 충전 인프라 구축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정부는 올해 수소충전소 53곳 보급을 목표로 1049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2022년까지 310곳 보급이 목표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소충전소는 총 33곳(연구용 8곳 포함)이다.

한편 현대로템은 수소충전소 사업 진출과 관련해선 정관 변경안이 상정된 주총을 앞두고 있는 만큼 말을 아꼈다. 대신 수소 인프라 확충에 발맞춰 독자개발 중인 수소 전기트램 시제품을 올해 내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 화석 연료에 대한 대체재로 수소가 떠오르는 추세"라며 "국내외에서 수소 인프라가 확충되면 수소전기열차에 대한 수요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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