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사회문제 해결하는 ‘ESG 스타트업’ 육성 첫 결실
상태바
SK텔레콤, 사회문제 해결하는 ‘ESG 스타트업’ 육성 첫 결실
  • 이재성
  • 승인 2022.02.2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코리아 2022 모집 포스터

SK텔레콤과 국내외 기업·기관 등이 함께 ‘ESG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출범한 ‘ESG 코리아 2021’이 6개월여의 육성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2기 스타트업 공모에 나선다.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은 ESG 코리아 2021을 통해 ESG 스타트업 14개사를 선발해 육성한 결과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투자유치 6개 사 총 100억원 △사업연계 3개 사(9개 사 검토)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1]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ESG 코리아 2022 선발에 나선다. ESG 코리아 2022는 4월 3일까지 SKT의 트루이노베이션 홈페이지에 마련된 지원 사이트를 통해 최대 15개 팀을 선발하고, 5월부터 총 6개월간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에 돌입한다.

이번에 육성 과정을 밟은 스타트업 중 에듀테크 기업 마블러스는 SKT와 카카오가 공동 조성한 ESG 펀드로부터 직접 투자를 받았다. 실감형 콘텐츠(VR·AR·MR)와 인공지능 기반 연구기업인 마블러스는 학습결손과 교육 불평등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 밖에 AI 기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솔루션 개발기업 누비랩 등 5개 사[2]도 기술력과 시장성을 높게 평가받아 외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ESG 코리아 육성 스타트업은 전국 주요 공모전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전국 발전량 관리 예측 솔루션 개발사 식스티헤르츠가 ‘2021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대상(대통령상)’을 받아 실력을 인정받는 등 9개 사가 총 23개 공모전에서 수상했다.[3]

또 스타트업들이 난제 중 하나로 꼽고 있는 실증 성공 사례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연계도 활발하게 진행됐다. 누비랩은 올해 SKT 을지로 T타워 내 구내식당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AI 플라스틱 컵 수거 및 세척 선별기를 만드는 이노버스와 중증 장애인을 위한 출퇴근 버스를 운용하는 모두의셔틀도 SKT와 협업 중이다. 이 밖에도 9개 스타트업이 사업연계를 검토 중이다.

ESG 코리아 2021의 성공적인 운영은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과 투자사·연구기관 등이 협력해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멘토링과 경영인프라 등을 ‘적재적소’에 제공해 준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는 SAP·마이크로소프트·한양대학교 등이 세미나를 지원하고, 소풍벤처스와 HGI는 사업전략 1:1 멘토링·투자 검토 등을 지원했다. SK사회적기업가센터는 소셜 스타트업 BM (Business Model)을 멘토링했고, 미라클랩과 벤처스퀘어는 홍보 지원에 나섰다. 서울창업허브성수센터는 스타트업에 사무공간을 제공했다. 또한 SKT는 MYSC와 더불어 14개 스타트업의 사회적 가치 정의 및 ESG 발전지표 도출을 지원했다.

정부·기업 지원 정책 추천 플랫폼인 웰로는 이 같은 종합 컨설팅과 지원을 받아 아이디어 단계의 프로젝트팀 구성에서 공모전 수상 및 정부 프로젝트 수주를 불과 1년 만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2021(기존 참여사)는 △SKT △마이크로소프트 △SAP △소풍벤처스 △HG이니셔티브 △미라클랩 △벤처스퀘어 △MYSC △한양대학교 △SK사회적기업가센터 △SBA성수(서울창업허브 성수) 등 11곳이다.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2022(추가 참여사)는 △매쉬업엔젤스 △인비저닝파트너스 △고려대학교 기술지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사회적가치연구원 5개 사 △SK수펙스추구협의회(SOVAC) △SK하이닉스 △SK네트웍스 △SK이노베이션 △SK스퀘어 5개 사 등 10곳 추가된다.

언론연락처:SK텔레콤 PR실 전략PR팀 박지웅 매니저 02-6100-383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