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컴퍼니, ‘2022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주관기관 선정
상태바
타이거컴퍼니, ‘2022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주관기관 선정
  • 홍용석
  • 승인 2022.06.30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의료 음성 데이터 상생협력 및 청렴실천 결의식’에서 타이거컴퍼니컨소시엄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타이거컴퍼니(대표 김범진)가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의료 음성 데이터’ 분야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정부의 디지털 기반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의 하나다.

타이거컴퍼니는 분야별 전문기관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의료 음성 데이터 구축사업을 진행한다. 응급실 내 환자와 의료진 간 진료 음성 데이터와 구음장애인의 명령어 음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질병이나 증상에 따라 주제를 세분화해 다양한 학습 데이터를 설계할 계획이다.

또 양질의 음성 데이터 수집을 위해 녹음 장비와 시설을 완비했으며, 데이터 구축 과정에 AI 속기사와 전문 교육이 완료된 크라우드 워커를 투입할 예정이다. 크라우드 워커는 데이터 구축 과정에서 데이터 수집, 정제 및 가공 등 다양한 업무에 참여하는 인력으로, 대규모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 타이거컴퍼니 자체 서비스인 올인원 협업툴 서비스 티그리스를 제공해 참여기관과 크라우드 워커의 원활한 협업도 지원한다.

주관기관 타이거컴퍼니 김범진 대표는 “컨소시엄 참여기관의 원활한 협업을 통해 의료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의료 음성 데이터 구축사업이 미래의 의료 서비스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타이거컴퍼니가 구성한 컨소시엄에는 음성인식 기술 기반의 인공지능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기업 주식회사 소리자바와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가공기업 디그랩, 디지털치료제 개발 기업 주식회사 하이가 참여, 데이터 품질 관리는 주식회사 비투엔, 학습모델 개발은 타이거컴퍼니와 가천대 길병원, 참여기관 협력 관리는 한국교통대학교가 담당한다. 의료 음성 데이터 수집은 고려대학교 3개 병원(안암, 구로, 안산)과 이대서울병원, 이대목동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청각장애인생애지원센터가 참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