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료데이터협회, 혁신기업초청 투자파트너의 날 개최
상태바
대한의료데이터협회, 혁신기업초청 투자파트너의 날 개최
  • 홍용석
  • 승인 2023.02.09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료데이터협회(회장 윤원석)(이하 KMDA)는 투자, IR 및 사업 개발 교류를 통해 회원사를 지원하고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투자 파트너의 날 행사를 2월 8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주)우리아이오, (주)비아, (주)팀바이오 등 의료 데이터 업계의 유망 기업들 및 벤처캐피털 등 다양한 투자가가 참여하여 신기술 소개와 협업 논의를 가졌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협회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비침습적 혈당 측정기 개발사인 (주)우리아이오는 일본 의료기기 유통사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 하였고 일본 적십자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시범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 올해 의료기기 등록을 통한 제품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만성질환자 의료데이터 구축 및 인프라 확산을 위해 KMDA와 협력하고 있다.

우리아이오의 박선기 대표는 "자가혈당 측정시 통증과 데이터 관리의 불편함으로 인하여 혈당 관리를 포기하는 당뇨환자들을 고통에서 해방 시키고, 당뇨 측정시 매번 생성되는 의료 폐기물 없이,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당뇨식 추천과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당뇨관리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주)비아 박기선 대표와 대한의료데이터협회 김상운 이사장, 윤원석 회장

인공지능 기업인 (주)비아는 의료 분야에서 수집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여 개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추출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회사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대한 광범위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아이오와 같은 개인 의료기기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AI를 활용하여 새로운 밸류를 제공하는 다양한 협업 툴을 제공하고 있다.

비아 박기선 대표는 " 현재 다양한 루트를 통해 수집된 방대한 의료 관련 데이터를 AI, 빅데이터를 통해 가공하여 식습관, 운동 습관, 복약 등 개개인에 맞춘 정보를 제공하여 향후 예방의약 부분에 일조할 수 있는 의료/예방용 AI기업으로 성장하겠다" 

(주)팀바이오 강석철 대표와 대한의료데이터협회 이사장, 회장
(주)팀바이오 강석철 대표와 대한의료데이터협회 김상운 이사장, 윤원석 회장

(주)팀바이오는 혈액면역세포 기반 면역항암제 동반진단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혈액 내 면역세포를 분석하여 몇 개월 안에 암의 크기를 예측합니다. 다수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과 정부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면역항암제 동반진단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의료데이터와 융합하여 신약개발 및 치료제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팀바이오 강석철 대표는 “인간의 면역데이터가 중요하지만 아직 면역지표에 대한 기준과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미설정 상태에 있다. 국내 유일의 면역데이터기반 바이오테크 기업인 주식회사 팀바이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혈액 내 면역데이터를 분석하여 면역의 기준을 만들고 표준화시키고자 한다. 국민보건과 암 정복을 위해 글로벌 의료데이터 선도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MDA 윤원석 회장은 "투자파트너의 날 행사는 우리나라의 의료데이터 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 이며, 이번 행사를 통하여 의료 데이터, 딥러닝 AI 솔루션,약물 개발 및 치료까지 밸류체인을 연결하는 3개사를 융합하는 새로운 가치 사슬모델을 위해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투자유치와 시장개발을 통해 유망한 기업들의 성장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협회가 적극 앞장서겠다”"고 강조하였다.

KMDA는 “의료데이터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오는 2월 22일 무역협회 51층에서 2023년 신년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의료데이터산업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KMDA 소개: 대한의료데이터협회는 한국 의료 데이터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전념하는 민간 기관으로서 투자 및 사업 개발, 대정부 정책개발, 교육 및 역량강화, 국제교류 및 행사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를 통해 회원사를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