퀙텔, CCC 및 ICCE 규격의 초광대역 자동차 등급 모듈 발표, 향상된 위치 및 보안 기능으로 최신 디지털 자동차 키 지원
상태바
퀙텔, CCC 및 ICCE 규격의 초광대역 자동차 등급 모듈 발표, 향상된 위치 및 보안 기능으로 최신 디지털 자동차 키 지원
  • 이새연
  • 승인 2023.03.0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uectel은 UWB(초광대역) 자동차 등급 AU30Q 모듈의 출시를 발표했다. 이 모듈은 향상된 위치 및 보안 기능을 갖춘 최신 디지털 자동차 키를 가능하게 한다(Photo: Business Wire)
Quectel은 UWB(초광대역) 자동차 등급 AU30Q 모듈의 출시를 발표했다. 이 모듈은 향상된 위치 및 보안 기능을 갖춘 최신 디지털 자동차 키를 가능하게 한다(Photo: Business Wire)

글로벌 IoT 및 자동차 솔루션 공급업체인 퀙텔 와이어리스 솔루션(Quectel Wireless Solutions)은 오늘 초광대역(Ultra-Wideband, UWB) 자동차 등급 AU30Q 모듈의 출시를 발표했다. 코보(Qorvo)의 DW3300Q UWB 칩셋에 기반한 이 모듈은 정밀한 실시간 실외 및 실내 측위와 안정적인 무선 통신을 지원한다.

내장 안테나가 탑재된 AU30Q는 개선된 위치 기능, 향상된 보안 및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며, 특히 열쇠 없이 탑승, 차내 승객 감지, 사람 접근 감지, 손쉬운 트렁크 접근, 무선 충전 및 전기차 배터리 교체 등의 스마트카 액세스 애플리케이션에 적절한 제품이다.

퀙텔 오토모티브 인터내셔널(Quectel Automotive International)의 글로벌 영업 부사장인 맨프레드 린더커(Manfred Lindacher)는 “스마트폰에서 UWB 기술을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자동차 OEM이 UWB를 차세대 차량의 솔루션으로 채택하여 운전자에게 안전한 차량 접근을 제공하려 하고 있다”며 “코보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AU30Q UWB 모듈로 자동차 OEM 및 티어 1 파트너는 보다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자동차 액세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듈은 무선 및 GNSS 기술, 안테나 및 관련 서비스를 포함한 종합적인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하고 자동차 분야에서 퀙텔의 선도적인 역량을 강화해준다”고 말했다.

코보의 오토모티브 커넥티비티(Automotive Connectivity) 그룹 총괄 책임자인 고든 쿡(Gorden Cook)은 “퀙텔과의 성공적인 협력을 확장하여 UWB를 포함시키게 된 것이 기쁘다”며 “퀙텔이 선택한 저전력 단일 칩 UWB 트랜시버는 새로운 자동차 솔루션에 단순성, 유연성 및 고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UWB는 자동차 고객이 점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기술이며, 우리는 퀙텔의 AU30Q 제품 출시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EC-Q100 인증 코보 DW3300Q 칩셋을 통합한 AU30Q는 UWB 채널 5(6.5GHz) 및 9(8GHz)를 지원하고 850Kbps 및 6.8Mbps의 데이터 속도를 제공한다. CAN 또는 블루투스 연결 기능이 있는 외부 MCU로 유연하게 조정하면 자동차에 필요한 모든 아키텍처 요구 사항을 수용할 수 있다. UWB 모듈은 칩다운 설계와 비교했을 때 자동차 고객이 보다 효율적으로 솔루션을 배포하고 개발 리소스를 절감하도록 지원하며, 복잡한 RF 및 안테나 설계 측면의 난관을 제거해주어 시장 출시 시간을 크게 단축해준다.

AU30Q는 최신 세대의 디지털 키 및 차량 액세스를 지원하며, UWB는 차량과 소유자의 전자 열쇠,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워치 간에 매우 정확한 실시간 거리를 측정하여 차량이 소유자의 실제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격을 무력화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AU30Q는 글로벌 디지털 키 표준화 조직인 자동차 연결 컨소시엄(Car Connectivity Consortium, CCC)에서 설정한 최신 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하므로 다양한 차량 제조업체 및 스마트폰 OEM과 호환된다. 또한 중국의 디지털 키 표준화를 주도하는 조직인 지능형 자동차 연결 산업 에코시스템 연맹(Intelligent Car Connectivity Industry Ecosystem Alliance, ICCE)의 표준도 완벽하게 준수한다. AU30Q는 FiRa™ PHY 및 MAC 규격도 준수하여 다른 FiRa™ 호환 장치와의 상호 운용이 가능하다.

AU30Q 모듈은 자산의 위치를 찾기 위해 SS-TWR(Single-Sided Two-way Ranging) 및 DS-TWR(Double-Sided Two-way Ranging)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AU30Q는 10cm의 정확도로 실시간 측위 시스템(Real-Time Localization System, RTLS)뿐 아니라 GPS 거부 지역에서 자동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12.0mm × 25.0mm × 2.4mm의 통합된 소형 폼팩터를 갖춘 AU30Q는 크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UWB 솔루션이며, 제조업체가 제품 크기를 줄이고 설계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표면 장착 모듈은 극도로 견고하며, 프로세서 및 내부 안테나를 호스트하는 2개의 매우 안정적인 SPI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서 설계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개발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

현재 AU30Q UWB 모듈의 엔지니어링 샘플을 확인할 수 있다. 퀙텔의 AU30Q 모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MWC 바르셀로나 2023 퀙텔, 홀 5, 부스 #5A20에 방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