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 데이터로 사회문제 해결하는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 모집
상태바
빠띠, 데이터로 사회문제 해결하는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 모집
  • 이재성
  • 승인 2023.03.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 모집 포스터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 모집 포스터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이하 빠띠)가 데이터를 매개로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보는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를 모집한다.

공익데이터 실험실은 시민이 직접 원하는 공익데이터를 만들고 분석함으로써 ‘데이터’의 관점으로 관심 있는 사회 이슈에 접근하고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는 시민 협력 프로젝트다.

실험실 1기는 ‘그린워싱’을 주제로 3~5월에 걸쳐 총 8회 차로 진행한다. 공익데이터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도구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이 마련된다. 활동은 오프라인 모임(워크숍, 데이터 수집, 인터뷰 등)과 온라인(모임, 플랫폼 공동 작업 등)을 병행하며, 캠페인과 공론장을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결과물을 확산할 예정이다.

이번 실험실은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의 하나로, 올 한 해 동안 총 3개 기수를 순차적으로 운영한다. 그린워싱을 주제로 진행하는 1기 프로젝트(3월~5월)에 이어 2기(6월~8월)와 3기(9~11월) 역시 각각의 활동 주제와 해결하고 싶은 사회문제를 선정하고 관심 있는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빠띠는 이번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발견하는 문제나 관심 이슈에 대한 유의미한 공익데이터를 스스로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며, 보고서와 이슈 확산 공론장 등 결과 확산을 위한 실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1기 모집 기간은 3월 3일(금)부터 3월 17일(금)까지이며, 빠띠 홈페이지 및 모집 링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환경과 그린워싱 이슈에 관심이 있고, 데이터로 사회문제에 접근해보고 싶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와 참가 신청 링크는 빠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