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브매틱 ‘퍼브아카데미 서울 2023’ 성료… 디지털 광고의 미래에 대한 지식과 전망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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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브매틱 ‘퍼브아카데미 서울 2023’ 성료… 디지털 광고의 미래에 대한 지식과 전망 공유
  • 정희
  • 승인 2023.03.29 08: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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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브아카데미 2023 포스터
퍼브아카데미 2023 포스터

미래의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독립형 애드테크 기업 퍼브매틱이 3월 23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개최된 ‘퍼브아카데미 서울 2023(PubAcademy Seoul 2023)’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퍼브아카데미는 2014년부터 60회째 진행된 퍼브매틱의 교육 세미나로 전 세계에 있는 광고주, 대행사, 퍼블리셔 등 다양한 디지털 광고 산업 종사자들에게 노하우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9000명이 넘는 산업 종사자들이 퍼브아카데미에 참여했다. 올해 처음으로 한국에서 진행됐으며 이번 행사에서는 ‘디지털 광고의 미래’를 주제로 그룹엠,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업계 전문가들이 연사 및 패널로 참여해 디지털 광고 산업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미래 전망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퍼브아카데미 서울 2023은 조나 오보자 퍼브매틱 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 신임 지사장의 오프닝 스테이지로 그 시작을 알렸다. 오보자 지사장은 “디지털 광고 지출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지출액은 약 9조3000억에 육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성공적인 미래 디지털 광고를 위한 핵심 키워드로 △옴니채널 △어드레서블(addressable) △책임성을 꼽았다.

옴니채널은 광고 시청자를 보유한 프리미엄 퍼블리셔를 아우르는 교차 플랫폼으로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 맞춰 여러 채널, 디바이스 및 형식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공한다. 어드레서블은 타깃 대상에게 정교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솔루션으로, 맞춤형 광고 집행과 예산 낭비 최소화로 광고주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사회 및 환경 문제는 이미 광고 업계에서도 중심 개념으로 대두됐으며 지속 가능성 정책, 포용성, 브랜드 안전성 등이 광고 산업의 주요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라샨 팡 퍼브매틱의 모바일 전략 부문 수석 이사가 연사로 나서 ‘모바일 광고의 새로운 시대’를 주제로 모바일 광고의 전망과 도전 과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팡 이사는 “모바일 앱 광고는 급증하고 있으나 개인정보 보호법의 적용에 따른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런 환경 속에서 게임 개발자들은 모바일 앱 광고와 인앱 구매 전략의 결합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퍼블리셔들은 프로그래매틱 및 디지털 광고 공간에서 더 많은 제어권을 갖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다음 세션에서는 배준수 그룹엠 코리아 이사가 ‘프로그래매틱의 미래’를 주제로 프로그래매틱 미디어 바잉 기술의 특장점 및 성공 사례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배준수 이사는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래매틱 미디어 바잉은 여러 가지 기술의 통합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제고할 뿐 아니라, 기술이 사람을 보조함으로 복수의 KPI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순서로는 김봉수 SK브로드밴드 어드레서블 TV 광고팀 팀장이 연사로 나서 ‘프로그래매틱 TV 광고의 미래’를 주제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어드레서블 TV 광고의 도입 현황 및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김봉수 팀장은 “효과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TV 광고의 강점에 더해 개인화된 타기팅 혁신을 보완함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광고주의 마케팅 ROI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발표가 모두 끝난 뒤에는 ‘2023년 디지털 광고 성공 전략’을 주제로 연사들과 패널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패널 토론에서 퍼브매틱의 두 연사, 배준수 그룹엠 코리아 이사, 그리고 SK플래닛 넥스트 AD 테크 담당 탁형영 이사가 참여해 디지털 광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서는 개인 식별 데이터 관련 법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기도 했다. 특히 탁형영 이사는 모바일 광고 타기팅 시 데이터 익명화 및 개인식별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며, PII(개인식별정보)와의 분리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해상도 낮추기 등을 해결 방안으로 제시했다.

조나 오보자 퍼브매틱 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 신임 지사장은 “퍼블리셔부터 광고주, 기술적 파트너들까지, 변화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모든 참석자에게 감사드리며 유익한 인사이트를 얻으셨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퍼브매틱은 퍼브아카데미를 통해 전문적인 인사이트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며 디지털 광고 생태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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