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셈,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사업 성료
상태바
엑셈,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사업 성료
  • 이새연
  • 승인 2023.04.2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2단계) 구축 내용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2단계) 구축 내용

IT 성능 관리 전문 기업 엑셈(대표 조종암)이 서울특별시가 발주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2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24일부터 시범 서비스 형태로 운영되며, 3단계 사업에서 대시민 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주관기업인 엑셈은 해당 사업에서 서울시 2030 정책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인구, 주택, 교통, 산업, 안전, 환경, 복지, 보건 등 행정 데이터를 선별한 ‘서울데이터300’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및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 데이터, KT 통신 데이터 500여 종 등을 수집해 데이터마트를 구축하고 수집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AI 분석 플랫폼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엑셈컨소시엄은 자연어 처리 기술(NLP) 기반의 AI 챗봇 검색 서비스와 인구 변화, 가구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3D 메타버스 공간인 ‘서울 인구관’도 구축했다. 엑셈은 금번 플랫폼이 서울시의 예측 행정 및 혁신 기반의 신행정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정책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엑셈은 AI 분석 플랫폼을 통해 수집 데이터를 AI로 학습·분석해 서울시 미래 인구 예측치를 도출해냈다. 서울시의 출산율, 사망률, 인구 이동 등 인구 지표를 분석해 자치구 및 동별, 성별, 연령별로 미래 인구 수를 월 단위로 예측해 지도, 메인 차트로 시각화했다. AI 분석 플랫폼은 서울시의 AI 알고리즘 개발 및 공동 활용에 쓰이며 데이터 수집, 전처리, AI 모델의 학습, 평가, 배포, 사용 등의 기능을 제공해 각종 행정 데이터 지표들을 쉽고 빠르게 분석하고 예측하도록 한다. 엑셈이 AI 모델을 활용해 도출한 미래 인구 지표는 서울시 주거환경 개선 정책, 주택·복지 서비스 정책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 인구관은 가구 변화, 인구 이동, 분포, 성장 등의 인구 지표를 사용자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차트, 표, 지도 등으로 제공하는 지리정보체계(GIS)와 3D 메타버스 형태로 구성됐다. AI 챗봇 검색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서울시 기대 수명, 월세 가구 수, 구직 활동자 수, 실업률, 범죄 발생 현황 등 각종 정보를 질의해 데이터와 통계 정보를 편리하게 조회하고 시각화 분석을 수행해 맞춤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챗봇은 인구관과 연동돼 사용자 질의에 대한 답변과 관계되는 인구관의 특정 메뉴로 이동시킨다.

엑셈은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서울시 직원들의 사용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안정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가 상반기 발주하는 3단계 사업 수주를 위해 적극 준비 중이다. 서울시는 3단계 사업에서 수집·활용 데이터의 추가 발굴, 대시민 서비스로의 확대와 더불어 챗GPT 적용으로 챗봇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등의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엑셈은 공공 기관 및 지자체에서 다양한 빅데이터 사업을 수행하며 공공 레퍼런스를 쌓아왔고 금번 사업 또한 성공적으로 완수함에 따라 공공 분야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의 입지를 올해 한층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말부터 다수 공공 기관의 컨설팅 사업, ISP 사업 등 본 사업 전 단계 사업을 사전 영업해 수주해나가면서 본 사업 기회까지 확보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금번 서울시 사업뿐만 아니라 최근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한 한국가스공사의 ‘빅데이터 마스터플랜 컨설팅 용역’ 사업에 이어 올해 수주한 경찰청 ‘지문 및 전과기록 시스템 구축 통합 ISP/BPR 사업’까지 모두 본 사업을 염두에 둔 사업들이다. 현재도 복수의 공공 기관의 ISP 사업 수주를 위해 사전 영업을 진행 중이며 지자체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위한 사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엑셈은 올해 에너지 빅데이터 분야에서도 인정받는 것도 목표임에 따라 공공 에너지 분야 정부 과제들도 추진을 준비 중이다.

금번 사업 수행 총괄을 맡은 엑셈 빅데이터사업본부 고평석 상무는 “그간의 다수 공공 빅데이터 사업 수행 노하우와 기술력을 쏟아부어 서울시 사업건을 성공적으로 완수해냈다”며 “앞으로 공공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수집, 빅데이터 분석, AI 예측 등 다방면의 빅데이터 사업들을 적극 참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