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모바일 광고의 55% 이상은 게임… 국내 모바일 RPG와 전략 게임 광고는 주로 유튜브에 게재
상태바
전 세계 모바일 광고의 55% 이상은 게임… 국내 모바일 RPG와 전략 게임 광고는 주로 유튜브에 게재
  • 이새연
  • 승인 2023.05.1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와 인기 소재를 분석한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를 리포트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전 세계 iOS와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의 SOV(Share Of Voice, 광고 점유율)에서 모바일 게임이 55% 이상을 차지했다. iOS 기기에서 Unity 네트워크의 경우 모바일 게임 SOV는 84%에 달했으며, Android 기기에서는 70%에 육박했다.

같은 기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를 iOS와 Android 각각 살펴보면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앱러빈(AppLovin), 유니티(Unity), 애드몹(Admob), 유튜브(YouTube) 등의 네트워크에 게재됐으며 그중 약 27%를 AppLovin이 차지했다. Android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약 88%가 Unity에 게재됐다.

동영상은 전체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 약 60%를 차지하며 여전히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을 주도했다. 광고 네트워크별로 살펴보면 Unity와 벙글(Vungle)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의 70% 이상이 동영상 유형이었다. AppLovin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 중 40%가 동영상이었으며, 전면 광고와 플레이어블 유형의 점유율도 각각 20%를 넘겼다. YouTube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배너 유형의 SOV는 40%였다.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장르별 SOV를 살펴보면 퍼즐과 RPG가 눈에 띄었다. 퍼즐 장르는 다른 장르보다 높은 SOV를 기록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모바일 퍼즐 게임이 Android 기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36%를 차지했다. 대만, 홍콩, 마카오 시장에서는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38%가 모바일 RPG 광고였다.

장르와 네트워크별로 들여다보면 미국에서 모바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과 아이언소스(ironSource)에 게재됐으며 일본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Unity와 YouTube에 몰려있었다. 동남아시아의 모바일 하이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에서, 대만, 홍콩, 마카오의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YouTube에 게재됐다.

국내에서 iOS 기기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Unity(30%)와 AppLovin(29%)에서 게재됐다. 모바일 퍼즐 게임 광고의 43%는 Unity 네트워크에 그리고 RPG와 전략 게임 광고의 45%, 48%는 YouTube에 집중됐다.

강아지 구하기와 스틱맨 테마는 최근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인기 있는 소재였다. 캐릭터 구출, 핀 뽑기 퍼즐, 실제 인물이 등장하는 미니 스토리와 유명 연예인 출연 역시 인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주요 전략이었다.

전 세계 다양한 시장의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여러 광고 네트워크에서 주요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광고 트렌드 및 광고 유형 등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