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당뇨병 자기관리 앱 ‘당당케어’ 효과 입증
상태바
사노피, 당뇨병 자기관리 앱 ‘당당케어’ 효과 입증
  • 이재성
  • 승인 2023.05.1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내분비내과 배재현 교수가 스페셜 세션에서 ‘당뇨병 환자들의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디지털 솔루션’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내분비내과 배재현 교수가 스페셜 세션에서 ‘당뇨병 환자들의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디지털 솔루션’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이 ‘제36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당뇨병 환자의 신체와 정신 건강을 통합 케어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당당케어’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예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로 36회를 맞은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는 4000여 명의 회원이 함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이다.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5월 11일(목)부터 13일(토)까지 3일간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참가자들은 당뇨병 관리와 교육, 최신 연구 결과 및 New Technology Medical Skill 등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했다.

사노피는 이번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세션에서 우울 증반을 동반한 2형당뇨병 환자를 위한 행동활성화 프로그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당당케어’ 효과 검증 예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자인 WiseMi 심리상담연구소 김현미 심리학 박사는 ‘당당케어’ 앱을 사용한 실험군의 경우 △우울 △지각된 스트레스 △당뇨병 관련 지각된 사회적 지지 △당뇨병 자기관리 행동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중재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스페셜 세션에서는 예비 연구에 함께 참여한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내분비내과 배재현 교수가 ‘당뇨병 환자들의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디지털 솔루션’을 주제로 ‘당당케어’ 프로젝트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배 교수는 ‘당당케어’ 앱의 개발 배경 및 주요 프로그램과 함께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 등을 전달하며,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한 당뇨병 자기관리 방법을 설명했다.

사노피와 대한당뇨병학회가 함께 개발한 ‘당당케어’ 앱은 당뇨병 자기관리와 심리 케어를 돕기 위해 개발된 앱이다.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인 ‘행동활성화 이론’을 접목한 콘텐츠로 일상 속 심리 케어를 통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점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12주간 앱을 사용하면서 활동과 감정 간의 관계를 점차 인지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일상에서 긍정적인 활동을 강화해 나가며 궁극적으로 건강한 당뇨병 관리 습관을 구축하게 된다.

배경은 대표(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대표이사, 사노피 한국법인 컨트리 리드(Country Lead))는 “국내 최초로 당뇨병 환자의 정신건강 및 신체 건강을 통합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당당케어’ 앱의 예비 연구 결과를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치료의 연장선상에서 당당케어 앱이 당뇨병 환자들에게 일상 속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되고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원규장 이사장(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은 “코로나19 이후 의료계 내 대대적인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모바일 앱을 활용해 당뇨병 관리의 가능성을 입증해냈다는 것은 분명히 괄목할만한 성과”라며 “대한당뇨병학회, 사노피, 임상심리전문가팀, 및 서초구와 은평구 보건소 등이 민관학 협력(public private academic partnership; PPAP)을 통해 결과를 일궈낸 모범적인 사례인 만큼, 본 예비 연구가 당당케어 앱이 전국적으로 확장되는 데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사노피는 대한당뇨병학회 및 서초구·은평구와 당당케어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당당케어 앱에 대한 효과 검증 예비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는 올해 중 성과 공유회를 통해 발표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당당케어 앱 전국 보급에 나설 계획이다.

* 사노피의 한국법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사노피 파스퇴르(대표 파스칼 로빈),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대표 정경희) 중 본 보도자료는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에서 발행한 보도자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