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로블록스 개발자 회의 2023’서 기술 혁신 및 비전 발표
상태바
로블록스 ‘로블록스 개발자 회의 2023’서 기술 혁신 및 비전 발표
  • 홍용석
  • 승인 2023.09.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블록스 개발자 회의 2023(RDC 2023)
로블록스 개발자 회의 2023(RDC 2023)

매일 수천만명의 사람들이 연결하고 소통하는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8~9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포트 메이슨 센터(Fort Mason Center)에서 ‘로블록스 개발자 회의 2023(Roblox Developers Conference 2023, 이하 RDC 2023)’을 개최하고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방식을 새롭게 창조한다는 비전과 함께 새로운 기술 혁신을 발표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RDC는 연례 개발자 회의로, 로블록스의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혁신적인 크리에이터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하고 로블록스의 최신 기능과 제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장으로 마련됐다. 이 행사는 크리에이터가 로블록스에서 다양한 기회를 탐색하고 로블록스의 강력한 가상 경제 안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블록스는 올해 RDC 2023에서 △실시간 3차원 대화가 가능한 ‘로블록스 커넥트(Roblox Connect)’ △로블록스 지원 디바이스 확대 △크리에이터 수익화 방법 다양화 △매너 있는 온라인 공간을 위한 노력 등 로블록스의 비전 실현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계획을 공개했다.

◇ 몰입도 높은 3차원 대화 및 연결을 위한 로블록스 플랫폼의 진화

로블록스는 몰입도 높은 실시간 3차원 대화를 지원하는 ‘로블록스 커넥트(Roblox Connect)’를 발표했다. 사용자들은 올해 말부터 로블록스 커넥트를 이용해 체험 환경 속에서 자신의 실명 및 표정을 사용하면서 로블록스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와 통화를 하고, 신체 움직임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으며, 몰입형 공유 공간으로 이동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한 로블록스 커넥트는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카메라 하나로 실시간으로 움직임을 기록하고 아바타에 반영한다.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커넥트를 오픈소스로 제공하기 위해 공개 플랫폼 API만을 사용해 구축할 예정이다. 수천만명에 달하는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로블록스 커넥트를 직접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집단적 천재성을 발휘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적용한 체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RDC 2023에서 아바타 제작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들도 공개됐다. 연내 출시 예정인 이 도구를 이용해 어디서나 개성 있고 풍부한 표현력을 지닌 아바타를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다.

· 신규 메시 및 텍스처 API: 크리에이터는 체험 내 변경되는 아이템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며, 아이템의 모양과 크기를 조정하거나 텍스처를 변경할 수 있다.
· 신규 머신러닝(ML) 기술 기반 도구: 크리에이터의 모델을 리깅(rigging), 스킨(skinning), 케이징(caging) 및 세그먼트화(segmenting)하는 과정을 자동화한다. 다양한 표정, 감정 표현, 장신구, 레이어드 복장으로 아바타가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미리 보기 기능도 선보였다.
· 사진과 텍스트 명령어로 단 몇 분 안에 아바타를 쉽게 만들고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도 공개했다.

대니얼 스터먼(Daniel Sturman) 로블록스 최고기술책임자(Chief Technology Officer)는 “로블록스는 표정 외에도 손동작과 상체 움직임, 더 나아가 더욱 사실적인 아바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ML 기술을 이용해 아바타의 감정 표현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머지않은 미래에 아바타는 눈 깜빡임 속도 수준으로 사람의 표정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몰입형 체험에서도 사람들이 현실 세계와 같은 방식으로 감정적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로, 앞으로 로블록스의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기능을 활용해 만들어 낼 결과물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더 많은 디바이스로 어디서든 누릴 수 있는 전례 없는 경험 제공

디바이스가 발전하고 새로운 버전이 출시됨에 따라 로블록스는 모든 로블록스 사용자에게 각자의 디바이스에서 지원하는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용자가 모든 인기 디바이스에서 로블록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확대하고 있다.

올해 7월 로블록스는 개발자들이 메타의 가상 현실(VR) 헤드셋인 메타 퀘스트(Meta Quest)에서 로블록스 체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메타 퀘스트 2 및 메타 퀘스트 프로에 ‘로블록스 온 메타 퀘스트(Roblox on Meta Quest)’를 오픈 베타 버전으로 출시했다. 오픈 베타는 출시 첫 5일 만에 1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반응을 보였다. 9월 말부터 메타 퀘스트의 모든 사용자들이 로블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더 많은 사람들이 메타 퀘스트에서 로블록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로블록스는 10월부터 수천만 명의 PlayStation 4/5 사용자도 로블록스 체험의 전체 카탈로그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로블록스 엑스박스(Xbox) 앱을 새로운 디자인·최신 기능에 대한 액세스를 포함한 주기적인 업데이트, 향상된 콘텐츠 추천, 개선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 수익 창출 기회 확대를 통한 가상 경제 활성화

2023년 6월 기준으로 1년간 로블록스 개발자 수익이 미화 6억8000만달러를 기록하며 로블록스가 규모 면에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가상 경제를 지원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로블록스는 RDC 2023에서 크리에이터가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소개하며, 로블록스에서 개발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전문 크리에이터에게는 매력적이고 몰입도 높은 체험을 보다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화형 AI ‘어시스턴트(Assistant)’를 공개했다. 어시스턴트는 올해 말부터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와 크리에이터 허브(Creator Hub)에서 제공되며, 내년에는 체험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될 방침이다.

로블록스는 올해 2월 생성형 AI 도구인 ‘코드 어시스트(Code Assist)’와 ‘머티리얼 제너레이터(Material Generator)’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했다. 베타 출시 이후 코드 어시스트와 머티리얼 제너레이터로 생성된 코드 양은 기존의 자동 완성 솔루션 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예를 들어 텍스트 명령어로 머티리얼 배리언트(material variant, 재질 변형)를 생성할 수 있는 머티리얼 제너레이터 베타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는 사용하지 않는 크리에이터보다 물리 기반 렌더링(PBR) 재질 변형 기능의 사용률이 50%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주요 변화를 공유했다. 로블록스에서 누구나 경제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9월 말부터 인증된 아이디와 로블록스 프리미엄(Premium) 멤버십을 가진 모든 사용자는 로블록스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되는 3D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로블록스는 조만간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개발한 체험 내에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독 모델로 이용 가능한 기능 및 아이템을 선택해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2024년에는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체제가 업데이트된다. 로블록스는 애셋 및 툴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세금 및 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아이템 판매 순수익금의 100%를 가져갈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 수익 구조를 개편할 예정이다.

◇ 안전을 기반으로 매너 있는 온라인 공간을 만들기 위한 노력

로블록스는 안전하고 매너 있고 모두가 환영받는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기술 및 워크플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부적절한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감지하는 머신러닝 아키텍처를 구축했다. 차별점은 음성을 텍스트로 번역한 후 텍스트를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음성 콘텐츠와 사용된 표현을 직접 평가하는 방식으로, 대규모로 배포되는 최초의 ML 모델 중 하나다.

마누엘 브론스타인(Manuel Bronstein) 로블록스 최고제품책임자(Chief Product Officer)는 “올해 RDC 2023에서 발표한 모든 혁신은 사람들이 더욱 몰입도 높은 방식으로 로블록스를 경험하고 서로 연결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크리에이터들은 새로운 도구와 기능을 사용해 어디서나 쉽고 직관적으로 창작할 수 있고, 안전과 매너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되며,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와 여정을 함께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로블록스는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방식을 새롭게 창조하고 있다. 매일 전 세계 수천만명의 사람들이 로블록스를 통해 서로 연결하고 소통하며 수천만개의 몰입도 높은 디지털 체험을 탐색하며,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모든 체험은 수천만명의 크리에이터가 활동하는 로블록스 커뮤니티가 직접 제작한다. 로블록스는 전 세계 사람의 창의성을 독려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도모하며, 안전하고 매너를 갖춘 다양한 공동체를 지향한다.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