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하유 AI 대입 면접 솔루션 ‘몬스터T’ 학교 및 교육기관으로 서비스 진출… 대학 입시도 AI가 돕는다
상태바
무하유 AI 대입 면접 솔루션 ‘몬스터T’ 학교 및 교육기관으로 서비스 진출… 대학 입시도 AI가 돕는다
  • 정희
  • 승인 2023.09.1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하유, AI 대입 면접 솔루션 ‘몬스터T’ 서비스 대상 확대
무하유, AI 대입 면접 솔루션 ‘몬스터T’ 서비스 대상 확대

자연어를 이해하는 실용 AI 기업 무하유(대표 신동호)가 대입 수험생을 위한 AI 면접 솔루션 ‘몬스터T’의 서비스 대상을 학교 및 교육기관으로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몬스터T는 대입 면접을 AI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국내 유일의 대화형 AI 면접 솔루션이다. 대학 입학사정관의 면접 질문을 학습한 AI가 수험생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유의미한 구절을 확인한 후 면접 질문을 생성한다. 이로 인해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며 질문하는 실전 상황처럼 기본 면접 질문은 물론, 학과별 빈출 질문에 모두 대비할 수 있다. AI와 응시생이 대화를 주고받는 식으로 면접이 진행돼 면접 경험이 부족하거나 전무한 수험생들이 낯선 대입 면접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면접 연습에 임할 수 있다.

그동안 수험생 개개인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진행됐으며, 최근 학교나 교육기관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도입할 경우 대입 전형 기간 중 응시 횟수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수시 면접을 앞둔 수험생들이 AI를 통해 면접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 또한 수시 기간 집중적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선생님들의 시간 부족 한계를 극복해 피드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몬스터T는 면접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셀프 면접 연습’과 ‘실전 모의 면접’의 두 가지 모드로 나뉜다. 셀프 면접 연습은 본인이 직접 만든 면접 질문지를 활용해 답변을 연습하거나, 면접 빈출도가 높은 500개 문항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 학생부 면접은 물론, 제시문 면접이나 의대 진학을 위한 다중미니면접(MMI)까지 다양한 상황에 대한 맞춤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실전 모의 면접은 실제 면접처럼 예상치 못한 질문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몬스터T가 제공하는 돌발 질문이 포함돼 있다. 질문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맞춤형 질문 4개, 심층 질문 4개의 10개로 구성돼 있으며 실제 면접과 동일한 순서로 연습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맞춤형 질문 외에도 다양한 질문이 섞여 나오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답변을 연습해 볼 수 있다.

AI가 수험생의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분석해, 질문하고 답변을 평가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 AI 기술이 사람이 판단하기 어려운 언어 습관이나 면접 태도까지 날카롭게 집어내고, 면접 종료 후 피드백을 포함한 결과지를 제공하므로 본인의 면접 상태를 파악하기 수월하다. 결과지에는 학생의 면접 답변의 강약점, 답변 내용과 말투, 표정이나 시선 처리 등 비언어적 요소를 분석한 결과가 나와 있다. 또한 면접 연습 시 실시간으로 영상 녹화가 가능해 수험생 스스로 시선 처리나 표정 등을 보며 개선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용문고, 동화고, 인천상정고, 인천예일고와 남양주시 인재육성지원센터 등에서 몬스터T를 사전 도입해 이용 중이다. 도입한 한 기관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무하유에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몬스터T로 면접을 연습한 학생의 81.3%가 실제 면접 진행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어떤 면이 도움이 됐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분석 결과를 보고 부족한 점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다’는 응답이 69.2%로 가장 많았다. 이어 ‘미리 연습하고 가니 면접장에서 긴장을 덜 하게 됐다’는 응답이 61.5%, ‘실시간 답변 연습으로 실전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응답이 54%로 뒤를 이었다.

무하유의 김성욱 프로는 “2024학년부터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됨에 따라 면접 비중을 높이는 대학이 많아졌다”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모의 면접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해주는 게 전보다 더 중요해졌다. 몬스터T는 언제 어디서든 무제한으로 면접을 연습하고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학생들의 면접 실력 향상을 돕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