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클라우드, 기업 맞춤형 생성 AI 설계·구축·운영 서비스 출시
상태바
메가존클라우드, 기업 맞춤형 생성 AI 설계·구축·운영 서비스 출시
  • 이재성
  • 승인 2023.09.20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가 생성형 AI 기반으로 구축한 HR 챗봇 서비스 화면
메가존클라우드가 생성형 AI 기반으로 구축한 HR 챗봇 서비스 화면

클라우드 선도 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가 생성형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설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지원하는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 엔드 투 엔드 서비스 ‘GenAI360’ 오퍼링을 출시했다.

GenAI360은 △기업의 생성형 AI 활용 전략 수립 및 파일럿 과제 수행 등 컨설팅 △기업별 환경을 고려한 최적 플랫폼 선정과 데이터 학습 및 검증 △기업 내 활용 대상 서비스 개발 및 가이드 제공 △생성형 AI 운영 전략 수립 및 서비스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7월부터 9주간 사내 HR 헬프데스크에 접수된 질의응답을 한국어 특화 LLM에 학습시키고, 관련 문서 및 사내 가이드는 RAG(검색 증강 생성)를 적용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생성하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 결과, 첫 질문에 대한 답변의 정확도는 평균 75% 이상으로 확인됐고 이후 질문 수정 및 추가 질문을 통해 향상된 답변의 정확도는 90% 이상인 것으로 평가돼 질의응답과 관련된 단순·저효율 업무가 실제로 감소되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RLHF(인간 피드백 기반 강화 학습)를 통해 답변 품질을 향상시키는 고도화 작업을 추가 진행하고 있다.

이 파일럿 프로젝트는 Amazon SageMaker/Amazon Kendra 등 데이터 분석 및 AI/ML을 위한 다양한 AWS 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로 구성됐다. 비용 효율적인 아키텍처 구성 및 답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방법 등을 위해 AWS와 생성형 AI 분야의 기술 협력을 강화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이 과정을 통해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구축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 등 고객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노하우를 축적했다. 비용 최적화, 기업의 고유한 데이터 적용 및 기준 시간, 유의어 사전 등을 포함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환각 현상(Hallucination), 리소스 비용 최적화 및 구현 방법 등이 대표적 사례다.

메가존클라우드 AI & 데이터분석센터 공성배 센터장은 “LLM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비즈니스 가치가 검증된 사례는 많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메가존클라우드의 경험과 기술력을 AWS 서비스에 결합해 LLM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즈니스적 가치를 고객들에게 명확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21일 IDG Korea 주최로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되는 Future of AI & Data 2023 콘퍼런스에서 이번 파일럿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