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최신 철도 통신망 구축해 부산도시철도 안전운행 지원
상태바
SK텔레콤, 최신 철도 통신망 구축해 부산도시철도 안전운행 지원
  • 정희
  • 승인 2023.10.1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도시철도 상황실에서 LTE-R 망을 통해 상황을 점검하는 모습
부산도시철도 상황실에서 LTE-R 망을 통해 상황을 점검하는 모습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부산 도시철도 2~4호선 ‘철도통합 무선 통신서비스(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 구축 및 3~4호선 초고속 유선 통신망 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SKT는 2017년 구축 완료한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이어 이번에 2~4호선까지 LTE-R 구축사업자로 선정돼 부산교통공사로부터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양측은 사업 개시를 위한 착수보고회를 19일(목) 개최하고, 이후 상세 설계를 마친 후 본격적인 구축에 들어가 2026년 10월 완공할 계획이다.

LTE-R은 4세대 이동통신 LTE 기술을 철도에 적용해 개발한 무선 통신시스템이다. 국가 재난안전 통신망(PS-LTE)과 동일한 주파수 대역(700MHz)을 활용해 상호 연동이 가능하며, 철도 교통망 운영 및 제어를 위한 음성·영상·데이터 등의 대용량 정보를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대부분의 철도망에 적용되고 있다.

기존 철도 무선 통신에서는 관계자 간 음성 통화/간단한 문자 전송만 가능했으나, LTE-R망에서는 관제실·기관사·역무원·구조요원 등이 실시간 영상 전송, 그룹 통화/문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시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긴급상황 발생 시 관제실, 선후행 열차, 유관기관 등에 사고 열차 내의 실시간 영상을 한 번에 공유해 신속한 원인 파악 및 체계적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LTE-R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유선 통신 백본망이 필요한데, 이번에 3~4호선의 초고속 유선 통신망 구축도 함께 진행된다. 2호선은 이미 구축된 유선망을 활용하게 된다.
※ 백본(BackBone)망 : 통신 네트워크의 중추 역할을 하는 중심망

이번 사업에서 가장 큰 차별점은 국내 최초로 LTE-R의 주제어장치를 두 군데 구축해 이원화한다는 점이다. 자연재해나 화재 등으로 특정 지역의 주제어장치가 고장날 경우, 나머지 한 곳으로 즉시 전환해 사고를 막고 열차 운행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부산교통공사는 이번 2~4호선 LTE-R 구축을 시작으로 부산 도시철도를 안전한 스마트 스테이션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디지털 대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할 계획이다.

SKT는 2015년 부산도시철도 1호선 LTE-R 사업을 수주해 2017년 준공한 것을 시작으로 다수의 LTE-R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김포도시철도, 서울도시철도 하남선(5호선 연장),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 사업, 동북선 도시철도 등 국내 최다 LTE-R 센터 설비 구축을 담당하면서 안전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김경덕 SKT Enterprise CIC 담당은 “SKT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더 안전하고 차별적인 LTE-R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MOU를 기반으로 향후 철도 운영 효율화, 승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디지털 대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2017년 1호선 세계 최초 구축을 시작으로 전 호선 철도통합무선망(LTE-R)을 구축하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시민들이 더욱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