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거나이즈 ‘알리 금융 LLM 앱 마켓’ 출시… 금융 맞춤 앱 활용해 업무 자동화 실현
상태바
올거나이즈 ‘알리 금융 LLM 앱 마켓’ 출시… 금융 맞춤 앱 활용해 업무 자동화 실현
  • 이재성
  • 승인 2023.10.2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거나이즈가 금융업에 특화된 LLM 앱을 제공하는 ‘알리 금융 LLM 앱 마켓’을 출시했다
올거나이즈가 금융업에 특화된 LLM 앱을 제공하는 ‘알리 금융 LLM 앱 마켓’을 출시했다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www.allganize.ai/ko, 대표 이창수)가 금융업에 특화된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언어모델) 앱을 제공하는 ‘알리 금융 LLM 앱 마켓’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알리 금융 LLM 앱 마켓은 올거나이즈가 국내 최초로 출시한 인공지능(AI) 앱 마켓인 ‘알리 LLM 앱 마켓’의 금융 특화 버전이다. 일반, 법률, 인사, 고객 지원, 생산성, 기타 6개 카테고리로 구성돼 범용적인 앱을 지원하는 알리 LLM 앱 마켓에 추가로 금융 업무에 초점을 맞춘 앱들이 제공된다. 금융에 특화된 AI 솔루션이 필요한 기업은 앱 마켓에 등록된 LLM 앱 가운 필요한 앱을 골라 현업에 바로 활용하거나, 앱을 노코드로 직접 생성해 사용할 수 있다.

금융 업무 자동화에 특화된 앱을 포함한 100개의 앱이 사전 등록돼 제공된다. AI 인지 검색 솔루션을 적용한 LLM 앱을 활용하면, 단시간에 파악하기 어려운 금융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여신·수신·신용카드 등 분쟁 사례에 대해 검색하거나, 두 기업의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 안정성을 비교하는 식이다. ‘신용카드 제 3자의 부정 사용 사례에 대해 알려줘’와 같이 챗GPT에 묻듯 자연스럽게 질문하면 된다. 펀드 투자 설명서 조항 추출 및 비교 앱처럼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게 금융 상품을 쉽게 설명해 개인화된 금융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돕기도 한다.

금융 기업의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 등을 기반으로 은행 분쟁 사례 검색 등 사용자 질문에 답하는 기업용 AI 챗봇을 생성할 수도 있다. 금융상품판매업자의 손해배상 책임에 대한 조항을 알려주거나, 금융상품판매업자 등록을 위해선 어떤 것이 필요한지 등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설명해주는 안내 봇을 생성해 활용할 수 있다. 사내 문서에 대한 인지 검색이나 기업의 톤 앤드 매너에 맞게 문서 스타일을 변경해주는 것처럼 일반적인 문서 업무의 생산성을 혁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앱들도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사전 등록된 앱 외에 기업 맞춤형 업무 자동화 툴을 새롭게 개발할 수도 있다. 올거나이즈의 ‘알리 LLM 앱 빌더(App Builder)’는 직관적인 툴로 구성돼 비개발자도 단시간 안에 클릭 몇 번으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형태를 완성할 수 있다. 앱에 적용될 LLM은 오픈AI의 GPT-3.5, GPT-4,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구글의 팜2(Palm 2), 앤트로픽의 클로드2 등의 거대언어모델부터 금융에 특화한 알리 파이낸스 13B 모델까지 다양한 선택지 가운데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알리 금융 LLM 앱 마켓은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 등 금융 기관에서 자주 접속하는 내외부 사이트 및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이 가능하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온프레미스(사내 구축형),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혼재된 하이브리드 형태까지 기업이 원하는 모든 배포 형태를 지원한다.

올거나이즈는 2017년부터 KB증권, 현대카드, 일본 SMBC 금융 그룹 등 거대 금융 고객사들과 함께하며 금융 분야에서 AI 기반 지식 관리 노하우를 쌓아왔다. 글로벌 금융사 중심의 수많은 금융 고객 유즈 케이스를 바탕으로 최근 금융 특화 AI 언어 모델 ‘알리 파이낸스 LLM(Alli Finance LLM)’을 출시했다. 알리 파이낸스 LLM은 금융 산업에 특화한 데이터로 학습돼 복잡한 금융 용어 및 약어를 이해한다는 강점이 있다.

알리 파이낸스 LLM을 활용해 기업 전용으로 특화된 sLLM(경량화 LLM 모델)을 구축해서 사용할 경우, 온프레미스 앱 마켓까지 함께 활용해서 해당 기업 업무에 특화된 전문 용어나 약어가 반영된 전용 앱을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올거나이즈는 10월 25일 진행되는 ‘네이버 클라우드 파이낸스 데이 23’(이하 NCDF23)에 부스 참여해 금융 LLM 앱 마켓을 현장 시연할 예정이다. NCDF23은 300여 명의 금융권 의사 결정권자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콘퍼런스다. 올거나이즈는 최근 네이버클라우드와 LLM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한국 문화와 언어 맥락에 강점이 있는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알리 LLM 플랫폼 안에서 기업 맞춤형 업무용 툴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거나이즈 이창수 대표는 “국내외 거대 금융사들과 함께한 금융 분야 지식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 특화 sLLM 모델을 국내 최초로 출시한 데 이어 금융 특화 LLM 앱 마켓도 가장 먼저 선보이게 됐다”며 “금융 고객들이 AI를 활용한 다양한 앱을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혁신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