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다올저축은행의 데이터 분석 역량 및 고객 서비스 강화 지원
상태바
SAS, 다올저축은행의 데이터 분석 역량 및 고객 서비스 강화 지원
  • 정희
  • 승인 2023.12.2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S 로고
SAS 로고

세계적인 인공지능(AI) 및 분석 선두기업 SAS코리아(대표이사 주재영)는 다올저축은행(대표이사 김정수)이 자사의 AI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를 도입하고 데이터 분석 역량과 고객 서비스를 한층 강화한 디지털 뱅킹을 구현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올저축은행은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디지털 뱅킹을 통해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빠르고, 좋은 금리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시스템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올해 초 클라우드 기반의 효율적인 분석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SAS의 AI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와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Visual Analytics)’를 도입하고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뱅킹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SAS 제품 도입 이후, 개인 금융과 관련된 데이터의 분석과 그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과정이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링 솔루션 기반 대비 대폭 개선됐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한 이후, 데이터 추출 시 발생했던 용량 부족 및 데이터 공유 시의 문제점들이 해소됐고, ‘SAS 바이야’의 ‘DB 접근 모듈’을 통해 IT 부서를 통하지 않고도 실무진들이 직접 필요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돼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처리 속도 또한 크게 향상됐다.

김정수 다올저축은행 대표는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업무 관계자 모두가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확보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수”라며 “다올저축은행은 SAS 바이야가 제공하는 시각화 기반의 쉬운 사용법과 빠른 데이터 분석 속도를 통해 비즈니스 민첩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SAS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다올저축은행은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탐색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대시보드 형태의 정기보고서를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 분석 외에도 모형 개발 기능을 활용해 사내 CSS(Credit Scoring System, 개인신용평점시스템) 고도화 작업부터 분석 모니터링까지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 운영 및 관리할 계획이다.

주재영 SAS코리아 대표이사는 “다올저축은행 사례는 SAS 바이야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SAS 바이야는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으로서 기업이 강력한 AI 기능을 기반으로 의사결정 역량 및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으로도 SAS는 혁신적인 분석 기술을 제공해 국내 금융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AS 바이야’ AI 분석 플랫폼은 경쟁제품 대비 30배 빠른 속도, 대용량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우월한 확장성 그리고 이를 통해 86% 이상의 운영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함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SAS 바이야’는 인메모리 병렬 데이터 처리 및 오토 스케일링 기술로 데이터 전처리 시간을 대폭 단축해주고, 사용자가 손쉽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부터 분석 및 시각화까지 모든 작업을 실시간으로 구현한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형식의 데이터 탐색이 가능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 및 활용할 수 있게 하며, 네트워크 분석이나 암호와 같은 금융서비스기관 컴플라이언스 규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