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올해 ‘IoT 환경구축, 첨단 재활 보조기기 지원사업’ 시범 운용으로 집안 IoT 구축 및 재활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지원
상태바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올해 ‘IoT 환경구축, 첨단 재활 보조기기 지원사업’ 시범 운용으로 집안 IoT 구축 및 재활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지원
  • 정희
  • 승인 2023.12.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가 IoT 환경구축 지원 및 첨단 재활 보조기기 지원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가 IoT 환경구축 지원 및 첨단 재활 보조기기 지원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는 코스콤 후원사업의 하나로 ‘IoT 환경구축, 첨단 재활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서울시 등록 장애인 대상으로 시범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첨단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지원사업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해 집안 환경 제어(AI 스피커, 조명제어, 에어컨, 스마트 도어록, 전동 커튼 등)와 집에서 간편하게 재활치료를 도와주는 보조기기를 지원했다.

시범 사업을 통해 IoT 환경 구축 5명, 첨단 재활 보조기기 1명을 최종 지원했으며, 지원 후에도 꾸준히 홈 네트워크와 기기 등을 사후 관리할 예정이다.

장애인이 혼자 생활하는 가정은 현관문 개폐, 조명 조작, 사생활 보호 및 일조량 조절 등 일상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에서는 IoT 기기를 활용한 환경 구축으로 이런 어려움을 해소해줘 만족도가 특히 높았다. 지원을 받은 이 모씨(23, 뇌병변 중증)의 어머님은 “아들은 사지마비를 갖고 태어났다. 보조 없이 아무것도 하지 못했는데, 이번 코스콤 지원사업을 통해 커튼 열기, 조명 켜기, 에어컨 조절, 문 열기 등 간단한 일이지만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생겼다. 지원해주신 코스콤과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에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또 시범 사업을 통해 집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해 간단하게 재활할 수 있는 재활치료기기도 지원했다. 재활치료가 필요한 장애인은 많지만, 상급 종합병원들의 경영 환경, 중증 환자 비율을 맞춰야 하는 제도적 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재활 의료를 서비스하는 곳이 적고, 대기자는 많은 상이다. 기본 2년 대기가 필수적인 현실이다. 지원을 받은 배 모씨(46, 뇌병변 2급)는 “힘이 빠져 자주 넘어지고, 물건을 잘 떨어뜨리는 상황에서 재활병원은 대기도 길고, 경제적으로도 힘들었는데 지원받은 기기를 통해 손목, 팔꿈치, 다리 등을 잘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코스콤과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에 큰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강용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장은 “코스콤과 함께 장애인분들에게 필요한 가정 내 IoT 환경 구축 사업과 첨단 재활치료기기 지원사업을 수행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 어려움 해소, 사회 참여를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가 되겠다”고 말했다.

※ 기부 문의 : 푸르메재단 www.purme.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