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KW-LG전자, CES 2024에서 차세대 차량용 조명 시스템 공개
상태바
ZKW-LG전자, CES 2024에서 차세대 차량용 조명 시스템 공개
  • 이재성
  • 승인 2024.01.1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KW-LG전자, CES 2024에서 차세대 차량용 조명 시스템 공개
ZKW-LG전자, CES 2024에서 차세대 차량용 조명 시스템 공개

ZKW와 LG전자가 미국 1월 9일부터 13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서 지능형 차량 조명과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은 ZKW의 고해상도 마이크로Z(microZ) LED 헤드램프가 장착된 LG 콘셉트카로, 탑재된 기술을 통해 앞으로 영화관 수준의 ‘자동차 극장’ 프로젝션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ZKW는 또 지능형 일루미네이트 패널과 일루미네이트 범퍼, 애니메이트 후미등, 지속 가능한 헤드램프와 움직이는 ‘토르의 망치’가 장착된 볼보 EX90의 새로운 헤드램프 및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GM 쉐보레 실버라도의 헤드램프 등도 공개할 예정이다.

ZKW 그룹의 CEO 빌헬름 슈테거 박사(Dr. Wilhelm Steger)는 “ZKW는 멕시코 실라오와 미국 미시간주 트로이에 있는 지사들을 통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경제 지역의 고객들에게 다른 운전자들과 상호 작용하고 주행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조명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CES 퍼블릭 존에서 볼 수 있는 LG 콘셉트카의 경우 방문객들에게 차량용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당 콘셉트카의 전면에 통합된 ZKW 마이크로Z(microZ) 헤드램프 모듈은 지능형 전면 조명을 활용, 애니메이션 프로젝션 생성 기능을 선보인다. 헤드램프의 프로젝터 기능은 인터넷을 통한 OTT 통신을 기반으로 넷플릭스와 같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상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100인치 이미지를 생성해 자동차가 마치 이동하는 영화관과 같이 느껴지는 경험을 제공한다. 슈테거 CEO는 “‘디지털 조명 경험(Digital Lighting Experience)’이라는 비전과 전략을 통해, LG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능형 차량 전면부와 일루미네이트 전면 패널

ZKW는 프라이빗 존에서도 최신 제품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목할 만한 제품으로는 레하우 오토모티브(REHAU Automotive)와의 협력으로 개발된 일루미네이트 다색 전면 그릴 패널과 최초로 개발된 일루미네이트 범퍼다. ZKW는 시연을 통해 현대적 조명·전자 및 센서 시스템이 차량 전면에 통합된 과정을 공개할 예정이며, 해당 기능은 더 이상 라디에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전기차의 전면을 조명, 로고, 센서 그리고 난방 기능이 있는 스마트 디자인 객체로 재설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앞으로 다른 도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해 도로 안전성을 높을 수 있는 지능형 차량 전면 및 기타 시리즈 제품이 개발될 예정이다.

스마트 조명 시스템

ZKW의 대표적인 최신 혁신 기술 중에는 볼보 EX90에 탑재된 최첨단 헤드램프가 있다. 해당 헤드램프에는 130만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갖춘 디지털 HD 라이트 모듈이 기본으로 장착돼 교통 상황에 맞춰 조명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주변 보행자나 다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한다. 또 볼보 특유의 망치 모양으로 주간 주행등을 점멸할 수 있으며, 상향등으로 전환 시 주간 주행등이 위아래로 분리돼 메인 헤드램프가 드러나는 디자인 혁신으로 공간 절약까지 이뤄내기도 했다. ZKW는 오스람(OSRAM)과 협업해 개발한 투명 LED가 투명한 기판 위에 탑재된 혁신적인 후미등 모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런 개발 혁신으로 후미등, 표시등, 브레이크등 및 조명 로고를 표시할 수 있는 표면이 탑재됐다. 아울러 충전 표시등의 조명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GM 쉐보레 실버라도의 새로운 헤드램프도 CES 2024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지속 가능한 생산

ZKW는 2025년까지 탄소 중립적인 생산 현장으로 전환하고, 2038년까지 모든 자사 제품을 탄소 중립적으로 생산할 계획을 밝혔다. 이는 에너지 절약, 폐기물 방지 및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달성될 예정이다. ZKW는 CES 2024에서 조명 시스템 전문 기업으로서 최적화된 재료와 공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조명이 어떻게 구현 방법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ZKW는 ‘SusMat4CarLight’ 프로젝트의 하나로 협력 파트너들과 재생 가능한 원료 기반의 폴리머를 포함한 미래 조명 시스템을 위한 재활용 가능한 재료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슈테거 CEO는 “ZKW의 지속 가능한 생산 전략은 제품 및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6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 및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지속 가능한 경영은 ZKW 그룹과 고객 모두에게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말했다.

관련 이미지는 ZKW 웹사이트(https://zkw-group.com/en/home/newsroom/news/ces-2024-zkw-and-lg-present-vehicle-lighting-systems-of-the-futur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