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진 갤럭틱,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와 합병 완료…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상업용 유인 우주 비행 분야 상장 기업 탄생
상태바
버진 갤럭틱,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와 합병 완료…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상업용 유인 우주 비행 분야 상장 기업 탄생
  • thomas yi
  • 승인 2019.10.29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진 갤럭틱이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와 합병을 완료하고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상업용 유인 우주 비행 분야 상장 기업을 탄생시켰다

수직 통합형 항공우주회사인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 이하 VG)과 민간 투자회사인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Social Capital Hedosophia, 이하 SCH)가 앞서 발표한 양사 합병을 완료했다고 25일 발표했다.

합병 회사명은 버진 갤럭틱 홀딩스(Virgin Galactic Holdings, Inc., VGH)이며 합병사 보통주, 유닛(unit), 워런트는 2019년 10월 28일부터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각각 티커 심볼 ‘SPCE, SPCE.U’, ‘SPCE WS’로 거래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항공우주 개발 자회사인 더 스페이스쉽 컴퍼니(The Spaceship Company)를 통해 캘리포니아주 모하비에서 우주선을 생산하고 있으며 뉴멕시코에 위치한 ‘스페이스포트 아메리카(The Spaceship Company)’를 중심으로 상업 운영을 전개하고 있다.

VG는 이미 60개국에서 600명 이상의 예약자와 총 8000만달러의 예치금을 확보했으며 1억2000만여달러의 잠재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합병을 완료하고 상장기업으로서 주식거래를 개시하게 된 것은 성장하는 상용 우주비행 서비스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미래를 위한 적절한 투자를 확보하기 위한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라 할 수 있다.

조지 화이트사이드(George Whitesides) 버진 갤럭틱 홀딩스 최고경영자(CEO):

“오늘은 일반인 우주여행 산업의 새로운 시대가 열린 날이다. VG는 상용 우주선에 최초의 시범 승객을 태워 우주로 보내는 등 이미 해당 분야에서 여러 가지 중대한 이정표를 세워 왔으며 오늘 발표 역시 마찬가지다. VG는 상장 회사이므로 누구나 시장에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고자 노력하는 유인 우주비행 기업에 투자할 수 있으며 상업용 우주 산업의 일원이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우리는 그동안 확보한 막대한 고객 예치금과 관심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우리의 멋진 우주인 고객을 위해 우주 비행의 꿈을 실현할 날을 기대한다.”

차마스 팔리하피티야(Chamath Palihapitiya) SCH 설립자 겸 CEO:

“SCH는 창립 이래 기술과 기업인, 기술 지향적 투자자를 공통의 비전을 중심으로 통합해 왔다. 과거 꿈처럼 추구하던 미션을 이제 성공적으로 완수하기에 이르렀다. 오늘 기념비적 이정표를 세우게 돼 대단히 기쁘며 앞으로 회사와 협력해 상업용 우주 산업을 혁신해 나가고자 한다.”

버진 갤럭틱 설립인 리처드 브랜슨경(Sir Richard Branson):

“우리 회사에 신뢰를 보내 준 동료 투자자, VG와 더 스페이스쉽 컴퍼니 임직원, 사업 파트너와 고객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 이들 덕분에 오늘 이 중요한 발표가 가능했다. 버진 갤럭틱의 독점적인 우주 비행 시스템과 스페이스포트 아메리카를 통한 독보적인 우주 접근성, 전 세계적 브랜드 인지도와 폭넓은 투자자를 바탕으로 VG는 급성장 중인 수십억 달러 규모의 상업용 우주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나아가 수천명의 신규 우주인에게 우주로의 길을 열어줄 최적의 입지를 점했다고 확신한다. 오늘 우리는 한가지 미션을 완수했고 더욱더 많은 미래 우주인을 우주로 보내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다가올 미래를 기대하고 있다.”

합병 세부 내용

이번 합병에 따라 버진 갤럭틱은 첫 주식매각 대금 4억5000만달러 이상을 수령했으며 10월 25일(금)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23억달러를 기록했다. 향후 버진 갤럭틱의 기존 주주는 지분 약 59%를 소유하게 된다. 회사 이사회는 SCH 이사 출신인 차마스 팔리하피티야 의장과 아담 베인(Adam Bain), 제임스 라이언스(James Ryans)를 비롯해 완다 오스틴(Wanda Austin), 크레이그 크리거(Craig Kreeger), 조지 맷슨(George Mattson), 에반 러벨(Evan Lovell), 조지 화이트사이즈(George Whitesides)로 구성됐다.

버진 갤럭틱 홀딩스(Virgin Galactic Holdings) 개요

버진 갤럭틱 홀딩스(Virgin Galactic Holdings, Inc.)는 수직 통합형 항공우주 회사로 일반인과 연구자를 위한 유인 우주선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버진 갤럭틱 홀딩스는 상업용 우주 탐사가 오늘날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기술 이니셔티브라고 확신한다. 이 회사는 합리적 비용으로 일상적인 정기 우주 왕복 여행을 실현한다는 사명을 바탕으로 상업용 탐사 여정에 착수할 예정이다. 독점적인 재사용 가능 기술과 버진 브랜드의 고유한 고객 서비스가 뒷받침하는 버진 갤럭틱 홀딩스는 수 분간의 무중력 체험과 우주에서 바라보는 지구 등 고객에게 수일간의 특별한 우주비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이미 다수의 유인 우주 비행을 완료했으며 현재는 시스템 개발의 막바지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 이를 상용 발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