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플레이크, 국내 첫 ‘데이터 슈퍼히어로’ 3명 선정
상태바
스노우플레이크, 국내 첫 ‘데이터 슈퍼히어로’ 3명 선정
  • 이재성
  • 승인 2024.02.1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노우플레이크, 국내 첫 ‘데이터 슈퍼히어로’ 3명 선정. 왼쪽부터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메가존클라우드 Cloud SA 데이터팀 최경진 팀장
스노우플레이크, 국내 첫 ‘데이터 슈퍼히어로’ 3명 선정. 왼쪽부터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메가존클라우드 Cloud SA 데이터팀 최경진 팀장

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넥슨코리아(이하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메가존클라우드 Cloud SA (Cloud Solutions Architect) 데이터팀 최경진 팀장을 국내 최초의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슈퍼히어로’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데이터 슈퍼히어로’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21개국 80명이 활동하는 글로벌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들은 전 세계 데이터 전문가들과 소통하면서 개인 역량을 높이고 스노우플레이크 서비스 개발에도 참여한다. 스노우플레이크의 로드맵 회의, 월별 활성화 세션 등에 참여해 개선점을 제안하고 제품 로드맵에 직간접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고급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데이터 활용 트레이닝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스노우플레이크의 주요 행사에 초청받아 다양한 국적의 전문가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인 데이터 슈퍼히어로들은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과 관련해 활발하게 콘텐츠를 확산하고 멘토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본사에서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페타-바이트급 사용자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해 고품질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사일로된 데이터 환경을 통합해 다양한 고품질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수 있도록 기획 및 분석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백엔드 업무를 맡고 있다.

국내 파트너사 최초로 스노우프로 어드밴스드 자격증을 취득한 메가존클라우드 Cloud SA 데이터팀의 최경진 팀장은 게임, 금융,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사에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고객 친화적인 데이터 아키텍처를 설계 및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

데이터 슈퍼히어로 선정 기준은 △콘텐츠 제작(Content Creation) △논의 주도(Lead Discussions) △스노우플레이크 전문성(Snowflake Expertise) △지원(Supporting Others) 총 4가지다.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관련 콘텐츠를 블로그·팟캐스트·유튜브 등 자신의 채널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지, 포럼·유저 그룹 및 커뮤니티 행사의 논의 주도 방식이 주요 평가 요소다. 더불어 국내에서 페이스북에서 운영 중인 ‘스노우플레이크 한국 커뮤니티’에서의 참여도도 ‘전문성’과 ‘지원’ 측면에서 평가됐다. 이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클라우드 관련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스노우플레이크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및 추천, 질의응답 등으로 커뮤니티 회원들을 지원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국내 데이터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스노우플레이크 한국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자사 사용자 및 개발자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운영되는 커뮤니티 규모는 오픈 1년 6개월 만에 800명을 넘기며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커뮤니티에 가입한 개발자 및 데이터 전문가들은 자유롭게 네트워킹 모임을 만들어 스터디하거나, 데이터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실무 역량을 쌓아 자사 전문가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모든 스노우플레이크 커뮤니티 회원은 ‘데이터 히어로’로 분류되며, 이 가운데 커뮤니티에서 사용자의 질문 및 도움 요청에 적극적으로 답변하고 활동하는 회원은 심사를 거쳐 ‘데이터 슈퍼히어로’로 선정된다.

넥슨코리아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는 “엔터테인먼트뿐 아니라 많은 산업에서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데이터 슈퍼히어로로서 더 많은 엔드 유저가 스노우플레이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현 스노우플레이크 에반젤리스트는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의 역량을 소개할 수 있는 데이터 슈퍼히어로들이 국내에도 선정되면서 스노우플레이크 코리아 개발자 지원 활동은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기대하며 “앞으로도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발자와 데이터 전문가가 꾸준히 교류하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통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슈퍼히어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https://community.snowflake.com/s/datahero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