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SK텔레콤 실시간 AI기반 무단 침입 탐지 서비스에 자일링스 알비오 기반 AI 가속기 채택
상태바
자일링스, SK텔레콤 실시간 AI기반 무단 침입 탐지 서비스에 자일링스 알비오 기반 AI 가속기 채택
  • 박문숙
  • 승인 2019.11.0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일링스 샘 로간이 SKT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적응형 및 지능형 컴퓨팅 부문의 선두주자인 자일링스(Xilinx)가 SK 텔레콤 자사의 실시간 AI 기반 물리적 무단 침입 탐지 및 도난 감지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자일링스(Xilinx®)의 알비오(Alveo) 데이터센터 가속기 카드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 알비오 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SK텔레콤의 AI추론 가속기(AIX: AI Inference Accelerator)는 DNN(Deep Neural Network)을 이용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물리적 무단 침입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물리적 무단침입 감지 서비스는 국내 2위의 보안 전문 기업인 ADT캡스가 라이선스를 맺고 상업용으로 구축하게 된다.

SK텔레콤의 AI 기반 물리적 무단침입 감지 서비스인 티뷰(T viewTM)는 수백만 고객의 상업용 및 가정용 카메라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물리적 무단침입 상황이 발생하면 보안요원을 파견한다. DNN을 이용해 수천 대의 카메라에서 전송되는 대규모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데이터 처리량과 정확도를 제공하는 강력한 AI 가속기가 필요하다.

티뷰는 자일링스의 알비오 U250 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SK텔레콤의 AI 추론 가속기(AIX)를 이용한다. SK텔레콤의 데이터센터 서버 상에서 실행되는 알비오 U250 카드는 도난 감지 서비스 데모에서 뛰어난 처리량과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카드는 감지 지연시간이 짧고 업계 선도 GPU 대비 탁월한 연산속도(초당 프레임)를 제공하며 비용 측면에서도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알비오 카드를 이용해 처리량과 정확도가 향상됨에 따라 더 많은 고객들이 실시간 AI 기반 보안 서비스에 액세스하고 보안 위협에 대해 보다 안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AI(Artificial Intelligence)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례 없는 속도로 새로운 서비스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으며 우리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다양한 부문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AIX는 고품질 고성능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를 위한 우리의 노력 중 하나이며 이를 위해 자일링스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자일링스의 알비오 가속기 카드는 데이터센터 AI 작업부하에서 요구되는 성능 및 유연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GPU 대비 AI 기반 음성변환의 경우 10배 더 높은 성능과 비디오 분석 파이프라인의 경우 3배 더 뛰어난 처리량을 제공한다. 자일링스의 16nm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현된 알비오 가속기는 변화하는 알고리즘 및 가속 요건에 적응이 가능하며 하드웨어를 변경하지 않고도 다양한 작업부하에 따라 성능을 최적화하고 총 소유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도메인 특화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2019년 AI스피커 NUGU의 음성인식(ASR: Automated Speech-Recognition)에 자일링스 FPGA 기반의 AIX를 상용화한 데 이어 이번에는 영상인식 분야 AI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센터에 자일링스 알비오 카드를 상용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자일링스의 데이터센터 그룹 마케팅 부사장인 도나 야사이(Donna Yasay)는 “이는 상용 AI 서비스 분야의 중대한 성과이며, 도난 감지 및 예방 서비스를 대폭 개선하기 위해 SK텔레콤과 자일링스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구현된 것”이라며 “우리의 선도적인 실시간 컴퓨팅 및 분석 기술이 한국 시장에서 AI 기반 서비스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알비오 가속기 카드는 적응성, 짧은 지연시간, 높은 처리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티뷰 서비스의 시각적 AI추론 작업부하에 매우 적합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