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큐브, 범정부 초거대 AI 정보화전략계획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상태바
유큐브, 범정부 초거대 AI 정보화전략계획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 홍용석
  • 승인 2024.03.1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큐브 CI
유큐브 CI

ICT 서비스 전문 기업 유큐브(대표 김정범)가 ‘범정부 초거대 AI 공통기반 구현 및 AI 기반 디지털 행정혁신 체계 수립’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과제는 초거대 AI를 통해 공공서비스 혁신기반을 조성하고 행정업무와 대민서비스의 지능화 및 자동화를 촉진하기 위한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유큐브 외 LG CNS, 투이컨설팅, 그리드원, 사람과숲 5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2024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과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초거대 AI 도입 선언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행정업무 효율화를 위한 첫번째 대상으로 공무원 약 72만명이 사용하는 전자문서시스템 ‘온나라’의 문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유큐브는 행정안전부 클라우드 온나라 문서 2.0 구축 및 확산 사업, 서울시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및 확산 사업 등 정부 행정업무 수행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한 행정 업무 효율화,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는 ‘지능형 업무관리시스템 구현’을 위한 세부 과제를 수립할 계획이다.

컨소시엄 구성사 중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인 그리드원(대표 김계관)과는 ‘공공분야 디지털전환 사업 협력을 위한 생성형 AI 솔루션 업무협약’을 체결한 파트너이기도 하다. 본 사업에서 양사는 범정부 초거대 AI에 적용되는 행정업무 AI 서비스의 설계 및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정범 유큐브 대표는 “이번 사업 참여는 양사가 체결한 업무 협약 이후 첫 성과”라며 “향후 양사가 가진 기술과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공공 분야에 AI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