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RAG 기반 ‘코딩 없는 AI 챗봇’ AI봇 출시… 5분 설치로 고객 응대 혁신
상태바
국내 최초 RAG 기반 ‘코딩 없는 AI 챗봇’ AI봇 출시… 5분 설치로 고객 응대 혁신
  • 박진철
  • 승인 2025.07.2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봇’의 자연스러운 대화 응답 화면.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다
‘AI봇’의 자연스러운 대화 응답 화면.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다

AI 전문 기업 하이윌테크놀로지(대표 김인로)는 국내 최초로 코딩이나 복잡한 개발 과정 없이 단 5분 만에 웹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는 RAG 기반 서비스형 인공지능(AI) 챗봇 ‘AI봇’을 정식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AI봇’은 최근 AI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최신 기술 트렌드인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 기반 생성)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챗봇 솔루션이다. 기존 챗봇이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반복적으로 답변하는 방식이라면 RAG는 실제 문서를 검색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불러온 뒤 생성형 AI가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AI봇’은 웹사이트 전체 내용, PDF 및 MS 오피스 파일 등 실제 데이터를 직접 학습하고 활용해서 사용자 질문의 맥락과 의도를 파악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간다.

특히 개발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도 ‘사이트 등록 → 학습 시작 → 코드 삽입’의 3단계만 거치면 즉시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또한 웹사이트 내용이 변경되면 AI가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학습을 업데이트해 별도의 유지보수 없이도 항상 최신 정보를 반영한다.

‘AI봇’은 이미 사전 공개를 통해 고객센터, 쇼핑몰, 여행사, 병원, 공공기관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정보 응대의 품질을 높이고, 반복 업무의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온라인 쇼핑몰은 ‘AI봇’을 통해 교환·환불 정책, 배송 지연 사유, 멤버십 혜택 등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정확한 안내가 가능해지면서 고객 응대 인력이 실제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또, 한 여행사는 비자 요건, 포함/불포함 일정, 여행 보험 등 복잡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할 수 있게 돼 상담 시간이 크게 줄었으며, 한 병원에서는 보험 청구 서류, 진료 과목별 안내, 검진 전 주의사항 등 반복적인 문의에 ‘AI봇’이 응답함으로써 직원들이 보다 전문적인 케어와 환자 응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하이윌테크놀로지 김인로 대표는 “‘AI봇’은 국내 최초의 RAG 기반 노코드(No-code) AI 챗봇으로, AI 최신 기술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용적인 솔루션”이라며 “고비용·고난이도의 기존 AI 도입 장벽을 허물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도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AI봇’은 월 19만원의 베이직 요금제로 시작되며, 7일간의 무료 체험을 통해 모든 기능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