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SK, 초저온 복합물류센터업체 벨스타에 500억 투자
상태바
골드만삭스-SK, 초저온 복합물류센터업체 벨스타에 500억 투자
  • 정희
  • 승인 2020.01.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드만삭스가 SK와 공동으로 초저온 복합물류센터 개발 및 운영업체인 벨스타 수퍼프리즈(벨스타, Belstar Superfreeze)에 각각 250억원, 총 500억원을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들은 향후 1년 이내 각각 125억원씩 총 250억원 추가 투자를 선택할 수 있다.

벨스타는 골드만삭스와 SK로부터 받은 투자금을 인천 송도국제도시 신항배후단지 내 국내 최대 규모로 설립될 예정인 초저온 복합물류센터의 개발과 경기도 평택 오성산업단지에 위치한 초저온 복합물류센터의 운영에 사용할 계획이다.

벨스타는 2014년 미국 사모펀드 'EMP Belstar(이엠피 벨스타)'가 설립한 회사로 LNG 냉열을 활용하는 특화기술로 초저온 복합물류센터를 개발, 운영하는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평택 오성산업단지 내에 LNG냉열기술과 태양광발전, 연료전지발전, 에너지 저장시스템(ESS)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을 융합해 세계 최초의 에너지자립형 초저온 복합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LNG냉열을 활용한 초저온복합물류센터는 일반 전기식 냉동창고에 비해 최대 70%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의 전기식 냉동창고가 제공하지 못했던 초저온 온도대를 구현해 바이오 및 의료용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영하 80도실, 참치류와 같은 고급 수산물 등을 보관하는 영하 60도실을 운영할 수 있다. 또 LNG 냉열을 활용한 초저온 급속 냉동으로 동결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원료 손상 및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고 24시간 균일한 온도 유지를 통해 장기간 높은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벨스타는 인천항만공사가 콜드체인 클러스터로 조성 중인 인천 송도국제도시 신항배후단지 내에 국내 최대 규모의 초저온 복합물류센터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초저온 복합물류센터를 건립해 중국 등 아시아 신선 물류 수출은 물론 동북아 콜드체인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재현 골드만삭스 전무는 "새로운 국내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을 지원하는 것 역시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며 "LNG 냉열을 활용한 EMP벨스타의 기술은 한국 콜드체인 물류 산업의 변혁과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