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design column 2] 무의식적 습관이 나의 과거를 재편하고 미래를 만들어나간다
상태바
[value design column 2] 무의식적 습관이 나의 과거를 재편하고 미래를 만들어나간다
  • 한국데이터경제신문
  • 승인 2020.02.23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복적이고 의식하지 않는 일상을 통해 한단계 더 높은 개인의 고도화를 이뤄나간다-
반복되는 습관의 힘이 위대한 일상을 만들어낸다
반복되는 습관의 힘이 위대한 일상을 만들어낸다

 

코로나로 동아시아 국민들의 공포감이 증대되고 있다. 대한민국도 곳곳이 불안감으로 정상적인 경제 활동이 이뤄지지 못할 정도이다. 그러나 언제나 그래왔듯이 우리는 답을 찾아갈 것이고, 이를 통해 또 한번의 시련을 공공의 습관으로 만들어나갈 것을 믿는다.

필자가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구성해가고 있는 가치디자인은 습관 설계 기술이다. 습관 설계는 가장 중요한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우리가 어릴때부터 교육이나 천성을 통해 만들어오고, 하루 하루 실천해나가는 습관은 바로 각 개인들이 지닌 독보적인 삶의 무늬이다. 그리고 습관은 천별일률적이지 않고 개인별로 모두 다르다. 습관의 내용과 방법에 따라서 성공과 시련이라는 개인의 인생 성적표로 이어지게 된다.

습관 기술 습득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용은  자신의 삶에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 대한 효용성을 키워낼 수 있다. 또한, 그 자체로서 질서있는 삶을 만들어가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누구나 자신에게 충만한 만족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자동으로 무언가를 반복하는 무의식에서 나오기 때문에 친근하고, 편안한 감정만 남는다. 

가치디자인 설계를 통해 재형성되는 좋은 습관은 우리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목표를 이루고 삶을 단순하고 고요하게 운영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개인의 습관설계 기술을 진행하기 위해선 먼저 생각해볼 것이 무엇인가? 우선 첫째로 생각해보아야할 것은 좋아하는 일의 목록을 작성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내가 만들어가는 하루 24시간의 구성이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있고 이를 내가 좋아하는 일로서 변화 발전하도록 무의식적 습관화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써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각자가 생각하는 두려움의 정체를 써보고 읽어보는 것이 본격적인 습관 설계를 진행하는 첫 단계가 될 수 있다. 세번째로는 과거와의 단절이다. 어릴적부터 부모로부터 이어져온 잘못된 습관을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다. 새대별 차이에 따라서 시대에 따라서 그 시대가 요구하는 공동체의 습관이 있다. 이에 대한 적정한 수용이 필요하다. 또한 자기 개성을 극대화해나갈 새로운 습관을 받아아들여야 한다. 이를 통해 나의 몸과 마음이 같은 시간과 공간에 있도록 해야한다. 이것이 온전한 자신이다. 온전한 자신은 몰입하게 되고 자신만의 고유성을 갖추게 된다.

가치디자인은 습관의 재설계를 통해 좋아하는 것에 몰입하게 되고, 일상의 비루한 것을 반복해내는 용기, 즉 '사랑'을 이해하는 위대한 개인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다. 

 

이욱희(위아가치디자인연구소장)
이욱희(위아가치디자인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