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과학진흥원, 쉽게 풀이한 4차산업혁명도서 『4차 산업혁명 에센스』 출간
상태바
한국미래과학진흥원, 쉽게 풀이한 4차산업혁명도서 『4차 산업혁명 에센스』 출간
  • 홍용석
  • 승인 2020.04.0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에센스
4차산업혁명에센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와 한국미래과학진흥원이 손을 맞잡고, 4차 산업혁명을 쉽게 이해할수 있는 도서 『4차 산업혁명 에센스』를 출간했다. 
 

『4차 산업혁명 에센스』는 최근 대중들이 가장 관심이 있으면서도 제대로 정확하게 알기 어려웠던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블록체인이라는 단 세 가지의 키워드로 간결하면서도 알기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달한다. 

제1부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호성 저자의 명쾌한 해설로 듣는 인공지능(AI)과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설명이다. 인공지능은 단순히 공상과학드라마의 소재 정도에 머물지 않고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는 ‘현실’이 되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면서 ‘똑똑한 공장’ 스마트팩토리를 통한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 가능성을 이야기한다.    

제2부는 LG유플러스 상근자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갑수 저자의 깔끔한 해설이 돋보이는 5세대 이동통신(5G)에 관한 설명이다. 5G라고 하면 막연하게 4G보다 빠른 스마트폰 통신 속도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를 뛰어넘어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자율주행차, 원격정밀제어, 드론 등의 운영에 있어서 5G의 특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대한민국이 어째서 5G 관련 산업에 집중투자하고 있는지를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 

마지막인 제3부는 사단법인 한국미래과학진흥원 및 한국융합미래교육원 원장으로 활동 중인 황재민 대표저자의 흥미진진한 블록체인, 그리고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이다. 비트코인은 본격적인 투자 대상으로 인정을 받은 이래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일시적이지만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투기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낳기도 했다. 이렇게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을 ‘일확천금의 도구’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비트코인이 기반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근본적으로 투기의 도구가 아니며 4차 산업혁명의 흥망을 좌우하는 ‘신뢰 확보’라는 주요 화두를 담고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 논문이 노벨(Nobel)상 후보 지명 논문이었던 사실과 관련 논문 초록의 전문(全文)을 번역•평역하여 수록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 청년층이 잘 알아두어야 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담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에센스』는 2020년 서울시교육청 학교프로그램 진행도서, 2020년 사단법인 한국과학저술인협회 추천 우수도서로 지정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