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투자, KOICA 민관협력사업 통해 인도네시아서 소셜임팩트 ‘창출’
상태바
한국사회투자, KOICA 민관협력사업 통해 인도네시아서 소셜임팩트 ‘창출’
  • 홍용석
  • 승인 2021.01.0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투자가 KOICA 민관협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사회문제해결 혁신창업 지원 강화 사업’에서 한 멘토가 청년 창업 교육을 위해 소셜 벤처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사회투자(대표 이종익)가 인도네시아 청년 창업 지원 활동을 통한 소셜임팩트 창출에 속도를 낸다.

한국사회투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민관협력 사업의 하나로 ‘인도네시아 사회문제해결 혁신 창업 지원 강화 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총 946명의 수혜자를 배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9년부터 한국사회투자와 KOICA의 민관협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내 전문적인 창업 교육과 인력 양성을 통해 소셜벤처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됐다.

사업은 크게 △제조 기반 소셜벤처 창업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소셜벤처 창업 교육 및 멘토링 △기자재 활용 교육 등으로 나뉜다.

먼저 현지 실태 조사를 통해 고등교육기관 중심 지역이자 청년층이 약 43%에 달하는 반둥 지역에 메이커스페이스를 조성했다. 또 소셜벤처 창업 교육 및 멘토링과 3D 프린터 사용, 목공 및 공예 모델 제작, 사물 인터넷 기술 등 기자재 활용 교육으로 총 946명의 수혜자를 배출했다.

특히 한국사회투자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오프라인 공용 공간의 이용 및 교육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12월부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각 교육 과정을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이번 사업은 팹랩반둥, 인스텔라 등 현지 액셀러레이터와의 협업으로 사업 전문성을 높였으며, 액셀러레이팅 핵심 인력으로 활동했던 전문가들이 창업 교육과 멘토링의 멘토로 직접 활동하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암베스인도(AMVESINDO) 등 현지 벤처캐피털 네트워크 연계로 투자 및 해외 진출까지 폭넓은 지원이 기대된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국가, 지역 내 사회 문제가 더 다양해지면서 각국 정부와 기관이 창업가를 육성하고 사회혁신조직을 지원하는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한국사회투자는 소셜벤처 창업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인도네시아 내 청년 창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